(2010 수시전형) 서울시립대, 포텐셜마니아 전형… "열정과 잠재력을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09-08-26 1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립대학교는 2010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총 884명(입학정원의 50%)을 선발한다.

시립대는 올 수시 모집 전형을 1차(9월), 2차(10월), 3차(11월)로 세분화해 수험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1차에서는 모든 전형 중 유일하게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는 포텐셜마니아를 비롯 전국고교우수인재·베세토니안 특별전형이 실시된다.

2차에는 서울고교우수인재·코스모폴리탄리더·싸이언스파이오니아 특별전형이, 3차에는 서울유니버시안 특별전형이 실시된다.

◆ 1차 모집, 포텐셜마니아 전형 신설

시립대는 1차 모집에서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포텐셜마니아 전형을 신설, 15개 학과에서 32명을 선발한다.

시립대 입학관리본부 관계자는 "포텐셜마니아란 교과 성적뿐 아니라 잠재력과 마니아적 소질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겠다는 의미"라며 "지원하는 전공과 연계된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1단계에서는 자기추천서, 교사추천서 등의 서류평가가 진행된다.

시립대 입학관리본부 관계자는 "입학사정관들은 학생이 지원한 학과에 얼마나 진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를 주요 평가 잣대로 삼을 것"이라며 "추천서에는 지원자의 열정과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가시적으로 상세하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시립대는 1단계에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는 심화다면평가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300명을 모집하는 전국고교우수인재 전형은 논술고사 성적이 관건이다.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12배수인 3600명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논술고사 60%,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40%를 반영한다.

외국어가 특기인 학생은 베세토니안 전형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베세토니안(BeSeToNYan)이란 이름은 베이징·서울·도쿄·뉴욕의 앞 글자를 딴 것이다. 이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은 해외대학 2+2 복수학위재·해외어학연수제·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에 우선 선발의 혜택도 부여된다.

모집인원은 영어 우수자 41명, 일본어 4명, 중국어 9명, 한문 6명 등 총 60명이다. 지원자격은 영어분야에서 토익 기준 880점 등으로 다른 전형에 비해 다소 까다로운 편이다.

◆ 2차 모집, 서울시 고교생만 지원할 수 있는 특별전형

10월 22일부터 원서 접수를 시작하는 수시 2차는 서울시 소재 고교 재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서울고교우수인재 특별전형이 마련됐다.

이 전형은 시립대가 서울 소재 대학으로서의 지역 사회 공헌을 목적으로 만든 전형이다.

시립대는 이 전형을 통해 총 30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모집인원의 30%는 학교생활기록부로 우선 선발하고, 50%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우선 조건 충족자 중에서, 나머지 20%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조건 충족자 중에서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으로 선발된다.

60명을 모집하는 코스모폴리탄리더 특별전형은 영어와 사회 실력이 우수한 일반계 고등학교나 국제·외국어·과학·자립형사립고 출신 학생, 외국 중·고교 출신 학생을 위한 전형이다.

인문 계열만 이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90%, 서류 10%로 6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심층면접 70%를 반영한다.

자연 계열에서는 싸이언스파이오니아 전형이 진행된다. 전형 내용은 코스모폴리탄리더 특별전형과 같다.

서울유니버시안 특별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진행되는 수시3차 모집이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조건을 반영해 총 90명을 선발한다. 이 전형은 수학과 영어만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 조건은 인문계열의 경우 수리 가형 또는 나형, 외국어 중 1개 영역 이상 1등급, 자연계열 계열은 수리 가형, 외국어 중 1개 영역 이상 1등급이다.

아주경제= 고득관 기자 dk@ajnews.co.kr
(아주경제=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