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아주경제 김명근 기자) SK컴즈는 지난 23일 네이트에 새로운 통합검색 서비스를 오픈했다.
통합검색 전 영역에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시맨틱 검색 기술 도입을 완료한 것이다.
시맨틱 검색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질문의 의미를 검색 엔진이 스스로 파악해 카테고리화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차세대 검색 서비스다.
기존의 통합검색이 단순 키워드 매칭 방식에 근거해 출처별 정보를 제공했다면 네이트의 새로운 통합검색은 단 한번의 검색으로 사용자가 궁금해 할 만한 포괄적인 정보를 주제별로 나눠 보여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트는 지난해 9월 말 자연어 기반의 시맨틱 검색을 도입한 이래 최근까지 분야별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개편을 통해 검색 효율성은 물론 정보의 정확성까지 크게 높였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가령 가수 '닉쿤'을 검색하면 프로필, 최근뉴스, TV출연정보, 실시간글 검색, 인터뷰 발언 등 주제별로 분류된 정보가 한번에 제공되는 방식이다.
검색어에 따라 자동 제시되는 인물, 영화, 음악, 책 등의 카테고리에서 분야별로 정제된 세부 정보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개편에 따라 통합검색 사용자 환경(UI)도 변화됐다.
검색시 화면 좌측에는 키워드에 대한 카테고리, 주제 분류가 주어지고 우측에는 주제에 따른 상세 정보가 제공된다.
기존 시맨틱 검색UI를 검색 화면 전체에 확대 적용한 형태다.
사용자는 궁금한 분야와 내용에 따라 카테고리 및 주제를 선택하고 결과를 확인하면 된다.
키워드에 따라 다양하게 주어지는 주제는 스크롤 선택이 가능해 편리하다.
SK컴즈는 네이트 통합검색과 함께 고도화된 인물 시맨틱 검색 서비스도 내놨다.
인물 시맨틱검색은 기존 사람검색 서비스에 시맨틱 기술을 적용, 고도화한 서비스로 사람찾기는 물론 인물에 대한 정보 검색에 유용하다.
미니홈피와 트위터 등에 ‘작성한 글’도 실시간 검색이 가능해졌다.
작성한 글에서는 유명 인물이 미니홈피 및 트위터, 미투데이 등에 작성한 최신 글을 볼 수 있고, ‘실시간 글’에서는 그에 대한 네이트 뉴스 댓글, 트위터, 미투데이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다.
dionys@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