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책자는 코트라의 중국 15개 무역관이 현지에서 직접 자료를 수집했을 뿐 아니라, 국내 최초로 중국 31개 모든 성시의 경제정보를 하나로 모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국내에는 중국을 지역별로 한눈에 조망하고 비교할 수 있는 자료가 없으며, 특정 도시나 지역에 관한 단편 정보들이 분산돼 있다.
중국의 행정구역은 크게 베이징, 상하이, 톈진, 충칭 등 4개 직할시, 22개 성(省)과 5개 자치구 등 31개 성시로 나뉜다. 각 성시별로 경제상황이 다르고 인프라나 시장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중국 전체가 아니라 진출하고자 하는 성(省), 시(市)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 전역에서 도시화와 권역개발 바람이 불면서 내륙 내수시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서, 진출 전략수립에 지역별 시장조사는 필수적이다.
이번 차이나 마켓 31 시리즈는 이러한 우리 업체들의 정보 수요에 맞춰 중국 전체 성시별 정보를 자세히 수록했다. 개별 기업이 찾기 어려운 각 성시별 12.5 규획이나 산업정보, 인프라, 권역개발계획 등을 정리했으며 지역별 진출기업 명단, 한국과의 경제교류 현황, 진출유망분야 등 기업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모았다.
자료구입은 코트라 본사 간행물 판매코너(02-3460-7389 / 7390)나, 코트라 글로벌윈도우 홈페이지(www.globalwindow.org)에서 주문할 수 있다. 현재 동남부편인 1권이 판매 중이며, 동북부·중부 편 및 서부 편은 1월 중에 차례로 발간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