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예술단체(예술가)가 예술(창작)프로젝트 실현을 위한 자금을 불특정 다수로부터 후원받는 문화예술분야의 새로운 창작활동 지원방식으로, 주로 인터넷, 모바일, SNS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오성과 한음」프로젝트는, ‘오천만 국민의 성원을 한국의 음악으로’라는 뜻으로, 대한민국 선수들의 사기를 높이는 국악 응원가를 만들어 K-POP 아티스트와 국악 체육계 유명인 및 일반인 2,500명이 참여해 대규모 퍼포먼스를 벌이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번 펀딩 목표액은 3,000만원으로, 모금된 전액은 응원가 작곡을 포함해 뮤직비디오 제작비로 사용된다. 뮤직비디오는 최근 전 세계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제작되는 Lip-Dub 형태로 제작되며, 올림픽 기간에 현지 홍보부스에서 상영되어 한국의 소리를 세계인에게 전할 예정이다.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기부자들에게는 기부 영수증 발행과 국립국악원의 기획공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Lip-Dub 뮤직비디오에 직접 출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기부한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뮤직비디오 출연 신청은 오는 6월 7일까지 「오성과 한음」공식 사이트(ohgugak.kr)를 통해 가능하며, 최종 선정자 목록은 사이트를 통해, 촬영 장소와 일정은 개별 공지된다.
한편,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소액기부 문화를 조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작년 4월부터 크라우드펀딩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총 761명의 기부자가 4천 9백여만원의 펀드를 조성하여 7개의 프로젝트를 후원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