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에 들어서는 북카페 조감도 |
업계에 따르면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커뮤니티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각박한 현대인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을 테마로 한 커뮤니티를 비롯 실내외의 경계가 따로 없는 플랫폼 커뮤니티, 단지 내 여성클리닉과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 같은 변화는 실거주 중심으로 주택 시장이 재편되고 여가를 중시하게 된 사회풍조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 전문가의 분석이다.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시설은 단지의 가치를 높이고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주택업계도 커뮤니티 시설을 중요한 판촉 수단으로 여기고 갈수록 화려하고 색다른 커뮤니티 시설을 내놓고 있다.
롯데건설이 이달 경기도 용인시 신갈동에 분양 예정인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의 지상 2층에는 3개 동을 연결한 '플랫폼 커뮤니티'가 조성된다. 복도는 외부정원과 어우러져 도심 속의 산책로를 연상시키는 휴게공간으로 이뤄지며 커뮤니티 내부는 용도에 따라 스포츠·스터디·실버&키즈·업무 등 4개의 테마존으로 구성된다. 스포츠존에는 피트니스 센터, GX룸, 골프연습실, 샤워실이 들어서고, 스터디존에는 북카페, 홈오피스, 세미나실을 포함한 작은 도서관과 남녀독서실이, 실버&키즈존에는 경로당과 보육시설을 비롯해 맘&키즈 카페가 조성된다. 아파트는 지하 6층~지상 31층 3개동 규모로, 총 625가구(전용 84㎡)로 구성된다.
KCC건설이 이달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분양예정인 '동탄2신도시 KCC스위첸'은 메인 보행로를 따라 커뮤니티 로드를 조성해 눈길을 끈다. 이곳에는 스포츠 ZONE, 키즈&맘스 ZONE, 취미 ZONE, 주민생활지원 ZONE, 교육 및 문화 ZONE이 지어지며 특히 취미 ZONE의 경우 애견카페를 설치해 이웃 강아지와 함께 친목을 도모하고 목욕을 시키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키즈&맘스 ZONE에는 어린이 도서관과 키즈 카페, 맘스라운지가 마련된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9층에 총 640가구(전용 84㎡)로 이뤄진다.
경남 진주시 평거4지구에 분양예정인 '더 퀸즈 웰가' 아파트는 단지 내에 여성만을 위한 전용문화 공간인 퀸즈 센터(Queens Center)가 별도로 구축된다. 이곳에는 쿠킹룸, 브런치카페, 여성클리닉센터, 찜질방, 여성전용 피트니스 센터 및 육아보육시설 등이 들어선다. 12개 동 총 1308가구(전용 58~112㎡)로 지어진다.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 분양예정인 ‘부산 센텀 푸르지오’는 최근 각광받는 힐링에 발맞춰 단지 내 ‘힐링 포리스트’를 조성했다. 침엽수를 식재해 녹음이 어우러지는 이곳에서 입주민들은 산림욕을 통해 지친 심신을 달랠 수 있다. 부산 센텀 푸르지오는 총 560가구(전용 59~84㎡)로 구성된다.
대우건설이 이달 울산 굴화장검지구에 분양예정인 '울산 문수산 푸르지오'에도 키큰 나무를 대량으로 심어 풍성한 녹음을 제공하는 '힐링 포리스트'를 조성한다. 이와 더불어 잔디마당, 로맨스가든, 터칭팜, 벽면녹화시설 등도 조성된다.
이달 입주를 앞둔 롯데건설의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5000여 가구의 대단지로 단지 안에서 모든 편의시설을 한꺼번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 중앙에 3개 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캐슬리안센터에는 총 길이 25m의 레인이 6개 있는 대규모의 실내 수영장과 피트니스 센터, 장난감 도서관, 북카페와 독서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한라건설이 강원 원주시 우산동 일대에서 분양중인 '원주 한라비발디 2차'에는 게스트 하우스가 마련된다. 이곳에는 아파트에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원룸형이 아닌 전용면적 84㎡의 아파트 평면이 그대로 적용돼 파티까지 가능하도록 꾸며진다. 또 피트니스 센터, 실내 스크린골프장 등도 조성되며 어린이 놀이터 공간의 대부분은 수(水)공간으로 꾸며진다. 아파트는 지하 3층, 지상 15~18층 11개동 총 717가구(전용 59~84㎡)로 구성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