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교육나눔박람회 킨텍스에서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6-21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주5일 시대에 필요한 180여개 교육체험프로그램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창의·인성 교육나눔박람회를 찾은 한 학부모는 “주5일 수업이 시작되면서 주말만 되면 아이들과 무엇을 하면 좋은 지 고민이 많았다. 여기 박람회에 와서 아이들이 직접 만들고 체험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이 너무 뿌듯하여 이와 같은 교육체험프로그램을 경기도 곳곳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아이와 함께 현장을 찾은 또 다른 학부모는 “일일이 부모들이 찾아다니며 확인할 필요없이 동시에 180여개 프로그램을 볼 수 있어 연중 체험계획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21일부터 23일까지 킨텍스 7A홀(제2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창의·인성 교육나눔박람회’ 개막식이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하여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허재안 경기도의회 의장, 가수 인순이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기업, 공공기관, 학교, 협회 및 단체 등 90개사가 참여하며, 전시관은 주 메인무대를 포함하여 교육나눔센터와 주제광장, 4개의 테마존에 총 171개의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미래로, 예술로, 지혜로, 창의로 등 4개의 주제로 구성된 테마존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테마여행을 즐길려면 교육나눔센터에서 운영중인 MBTI(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자신에 맞는 프로그램을 각 존별로 즐길 수 있다.

미래로의 경우 진로멘토링, 직업체험, 나만의 꿈으로 만드는 북아트, 인재 멘토링 스쿨 등 17개 부스로 학생들의 향후 진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구성되었으며, 특히 한국마사회에서 운영하는 ‘말과 친해지기’ 체험프로그램은 직접 말을 현장에서 볼 수 있으며, 승마 및 말육성 산업 등 새로운 직업관을 갖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예술로는 디자인 체험 교육, 악기교육, 점토그릇 만들기, 천연염색 체험과 아이패드를 활용한 만화예술교육 등 16개 부스로 예술가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벨기에의 대표적인 초콜릿 기업인 쥬빌리쇼콜라띠에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제초콜릿을 직접 만드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창의적인 초콜릿디자인 체험을 통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다양한 직업에 대한 비전을 경험하게 한다.

지혜로는 역사교실, 지구장례식 퍼포먼스, 책 읽는 버스타고 떠나는 책 여행 및 선사시대 도구 체험 등 유익한 문화체험과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등 20개로 운영되는데, 에코그린 녹색나라에서 운영하는 ‘지구장례식 퍼포먼스’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환경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이산화탄소 줄이기 실천약속 서명하기, 저탄소를 노려라 다트판 게임 등을 통해 초,중,고 학생들이 지구지킴이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창의로는 신재생에너지체험, 천문 우주체험, 창의적 수학 체험, 혈액형 DNA 팔찌 만들기 및 전자키트 만들기 등 37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특히‘우주에서 오는 편지를 읽어보자’라는 주제로 운영되는 송암스페이스센터는 별을 관측하듯 분광기를 만들어 빛이 나누어지는 현상과 다양한 빛의 띠(스펙트럼)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 체험을 동시에 진행된다.

또한, 창의·인성 교육나눔센터에서는 교육기부자와 수혜자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하여 만남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교육기부 매칭프로그램이 운영되며, 박람회 이후에도 자유로운 교육기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중 운영할 예정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미래교육의 트렌드는 지식보다는 보고,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창의성과 문화를 강조하는 체험교육이 중요하다”라면서 “역사, 문화, 예술, 산업 등 유·무형의 많은 체험학습 자원을 보유한 경기도를 무한한 체험학습 천국을 만들어서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