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소방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를 바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11-01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양주소방서 남면119안전센터장 박용석

우리의 삶에 있어서 ‘소방(消防)’이란 무엇인가? 사전적의미의 소방은 ‘화재를 진압하거나 예방함.‘이다.
그렇다면 일반 국민이 가지는 소방이란 어떤 느낌일까?
국민은 소방관이 일하는 모습에서 소방의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소방관’ 하면 떠오르는 모습은 누구나 알고 있는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관의 모습일 것이다. 화염 속에서 불길을 제압하는 진압대원의 모습. 이것이 우리 국민이 가지는 일반적인 소방의 모습이다.
하지만 우리 소방의 업무는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구조업무, 방호업무, 예방업무, 구급업무, 안전센터업무 등 각종 재난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소방공무원의 업무인 것이다. 그럼 소방관의 업무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첫째 ‘구조‘ 업무이다. ’구조‘란 화재, 재난·재해 및 테러,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외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이에따라 구조대를 편성하여 각종 재난사고 현장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수행하는 부서로 화재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산악, 수난사고 현장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한다.
둘째 ‘방호’ 업무가 있다. 화재진압 및 대책을 수립하며, 각종 소방훈련에 대한 사항을 관장한다. 소방대상물을 관리하여 위치, 구조, 출동로 등 소방여건을 사전파악하며 경방카드를 작성 관리하는 경계활동을 한다. 또한 화재진압의 기술의 연구·개발을 하며 풍수해·설해 대비 종합대책등을 수립한다.
셋째 ‘예방’업무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예방이란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소방시설의 작동상태 및 관리상태에 대한 점검을 통하여 화재예방 및 진압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사전 예방활동을 하며, 소방안전교육 및 화재피해의 심각성을 지속적으로 일깨우고 국민모두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기초지식과 상식을 제공하여 화재예방의 생활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지진, 화생방, 테러 등 특수재난상황에 대하여 대비한다.
넷째 ‘구급’ 업무이다. 소방이 정의하는 ‘구급’이란 응급환자에 대하여 행하는 상담, 응급처치 및 이송 등의 활동을 말한다. 신속 정확한 응급환자 처치, 병원이송은 물론, 독거노인, 청각언어 장애자 등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각종 구급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다섯째 ‘119안전센터’의 업무이다. 소방서 119안전센터란 경찰서에 대한 파출소의 개념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안전센터를 소방서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119안전센터란 국민과의 최접점에서 현장 활동을 최우선적으로 하며 민원업무를 돕는 곳이다.
이외에도 소방서의 기본 운영 계획 및 직원들의 인사, 복지 등을 관할하는 소방 행정업무도 있다.

이렇듯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의 다양한 업무를 이해하다 보면 소방에 대한 국민의 인식 또한 ‘친-소방(소방-friendly)‘적이 되지 않을까? 이 지면이 국민과 소방의 소통의 장의 일부가 되길 바라며, 이 지면을 통하여 우리 소방의 더욱 넓어진, 국민에게 한층 다가선, 새로운 소방의 이미지가 국민 가슴에 다시금 새겨지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