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S칼텍스 허진수 부회장. |
GS는 이번 임원인사를 통해 허진수 부회장 외에도 GS건설 장기주 부사장(55세)을 GS스포츠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대표이사 선임 2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3명 ▲전무 승진 12명 ▲상무 신규선임 17명 ▲전배 2명 등 총 37명에 대한 임원인사를 내정했다.
GS칼텍스는 이번 임원 인사를 통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조직전문성과 조직운영 효율성을 높여가기 위해 이사회 의장과 CEO의 역할을 분리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GS칼텍스의 대표이사 CEO인 허동수 회장이 GS칼텍스와 GS에너지의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되고, 영업본부장인 허진수 부회장은 대표이사 CEO에 선임된다.
허동수 회장은 에너지업계의 40여년에 걸친 오랜 경험과 전문가로서의 지식을 활용해 주주간의 협력관계, 해외사업 관련 업무 및 회사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중장기 성장전략 등에 역점을 기울이게 된다.
허동수 회장은 에너지 사업의 큰 밑그림을 그려나가기 위해 GS칼텍스와 지주회사인 GS에너지의 이사회 의장으로서 이사회 운영에 집중하고, 새로 CEO에 선임된 허진수 부회장이 GS칼텍스의 경영을 책임지게 된다.
또한 현 ㈜GS 경영지원팀장 겸 GS스포츠 대표이사 임병용 사장(50세)은 GS건설 경영지원총괄(CFO)로 자리를 옮기고, GS건설 장기주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GS스포츠 대표이사를 맡는다. 아울러 GS리테일 허연수 부사장(51세)은 사장으로 승진해 MD본부장 겸 정보서비스부문장을 담당하게 된다.
이번 임원인사는 각 사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GS 관계자는 "올해 임원인사는 성과주의 인사원칙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을 통해 그룹의 미래성장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 안정에 역점을 뒀다"며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불황 및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관리부문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GS 2013년 임원 인사 내용>
◇ ㈜GS
▲부사장 승진= 홍순기 재무팀장(CFO)
▲전입(전무)= 정찬수 경영지원팀장(현 GS칼텍스 법인사업부문장)
▲전무 승진= 여은주 업무지원팀장
▲상무 신규선임= 김기환 사업지원팀장
◇ GS칼텍스
▲대표이사(CEO) 선임= 허진수 부회장
▲부사장 승진= 허세홍 석유화학사업본부장
▲전무 승진= 김기태 대외협력실장, 박태경 생산1공장장, 장도영 북경법인장, 정원헌 수도권소매사업부문장, 천영태 전략구매부문장
▲상무 신규선임= 강석주 윤활유사업개발부문장, 고승권 경리부문장, 민형준 대리점사업부문장, 이병무 홍보부문장, 허준홍 싱가폴법인 원유제품 트레이딩 부문장, 최두천 FCC부문장, 한상진 경영전략부문장
◇ GS에너지
▲부사장 승진= 허용수 종합기획실장(겸 GS플라텍 대표이사, 현 ㈜GS 사업지원팀장)
▲상무 신규선임= 서원배 파워카본테크놀로지 대표이사
◇ GS리테일
▲사장 승진= 허연수 MD본부장 겸 정보서비스부문장
▲전무 승진= 박성환 편의점사업부 제1영업부문장
▲상무 신규선임= 김창운 물류부문장
◇ GS홈쇼핑
▲전무 승진= 김호성 영업본부장
▲상무 신규선임= 류경수 경영지원부문장(CFO), 김준식 인터넷사업부장
◇ GS EPS
▲상무 신규선임= 이강범 사업개발부문장
◇ GS글로벌
▲전무 승진= 김태형 자원·산업재본부장, 김석환 재경·금융 담당(CFO)
◇ GS스포츠
▲대표이사 선임= 장기주 부사장 (현 GS건설 인재개발실장)
◇ GS건설
▲전입(사장)= 임병용 경영지원총괄(CFO)(현 ㈜GS 경영지원팀장 겸 GS스포츠 대표이사)
▲전무 승진= 신동민 건축사업부문장, 이병인 플랜트통합설계실장
▲상무 신규선임= 노재호 토목싱가포르수행담당, 최문철 플랜트중동영업1담당, 허윤홍 경영혁신담당, 임경인 플랜트기본설계담당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