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당선인은 제주를 방문 ▲청정산업의 새로운 전진기지 육성 ▲청정 제주 농수축산업을 경쟁력을 갖춘 생명산업으로 발전 등 2개의 정책내용을 발표했다.
제주도는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 및 정책발표 내용과 도정의 12대 핵심과제로 ‘국가와 제주지역발전 정책과제’를 확정하고 제주 과제들이 새 정부 국정과제로 반영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정당, 중앙부처 등과 적극 절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12대 핵심과제로는 ▲제주 관광면세특구 지정 ▲한·중FTA 대응을 위한 제주감귤 및 주요 밭작물 ▲수산물 초민감품목 지정 ▲환경자산의 글로벌 브랜드화 ▲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 대통령 직속기구화 등이다.
이를위해 도에서는 현안 핵심과제들이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방위 노력을 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새 정부와의 정책 공조를 통해 제주국제자유도시 발전모델이 지역을 활용한 국가발전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인수위원회, 정당 등과의 정책협의를 위한 조직도 구성했다.
행정부지사와 기획관리실장이 총괄하고, 중앙부처는 현안 과제별 담당 실·국장 책임제로 운영하여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 노력과 함께 오는 2014년도 국비 확보와 연계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