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도가 우리나라 땅인데 무슨 말이 필요하냐, 일본이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독도에 대한 생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일본과 독도 논쟁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독도가 왜 우리나라 땅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논리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독도 문제뿐만이 아니다. 어쩌면 한국인으로서 알아야 할 첫 번째 상식이 한국사임에도 불구하고, 살기 바쁘다보니, 그리고 다른 공부에 급급한 나머지 정작 알아야 할 한국사 지식은 놓치고 있다.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한국사 분야별 전문가 10명이 모여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의 상식을 풀어냈다.
독도, 일본군 ‘위안부’, 동북공정, 야스쿠니 신사, 약탈 문화재 반환, 독립운동 인물, 독립운동 역사, 한글, 한식, 아리랑의 10가지 키워드의 한국사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독도는 왜 우리나라 땅인지부터 시작하여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동원은 없었다는 일본의 주장에 대한 진짜 역사적 사실은 무엇인지, 중국에서 주장하는 동북공정의 내용은 무엇인지, 우리나라는 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지, 약탈 문화재는 왜 환수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또한 각 키워드마다 '한국사 알리기 Story'가 담겨 있어 전 세계에 한국사가 어떻게 알려지고 있는지, 역사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책은 영문으로도 번역될 예정이며 인세는 전액 한국사 광고 제작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336쪽. 1만6000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