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사랑하는 안산시 공직자 여러분!
희망과 설렘으로 가득찬 2014년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역동과 성공, 건강을 상징하는 청마(靑馬)의 해를 맞아, 우리 안산시가 역동적인 큰 성과를 거두고 우리 76만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승승장구하시길 기대합니다.
또한 새롭게 솟아나는 빛나는 해처럼 시민 여러분의 가슴에 희망찬 해가 떠오르길 소망하며, 근심과 걱정이 사라지고 살림살이도 나아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해 우리 시정은 안산의 미래를 위한 초석을 쌓고, 희망을 키워온 보람 있는 한 해였다고 자부합니다.
새로운 안산 100년의 디딤돌이 되고, 대한민국 문화·예술·관광·상업의 허브로 거듭날 희망의 반달섬프로젝트가 힘찬 시동을 걸었습니다.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 명품화 사업을 통해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녹색해양관광 인프라를 조성하였고, 76만 송이 꽃의 향연인 바다향기 튤립축제, 세계적 음악축제인 락페스티벌을 성공리에 개최하여 안산의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하루에 1,600명이 이용하는 민원콜센터, 가입회원이 11만명이 넘는 무인공공자전거 페달로, 글로벌 차원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다문화 정책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과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우리 안산시는 재정 건전성 수도권 1위, 지방자치 경쟁력 전국 2위, 기초지자체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지자체라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안산시 역사 이래 가장 많은 70여건의 기관표창을 수상하여 대내․외적으로 명품 시정을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빛나는 성과는 시민 여러분들의 한결같은 성원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말씀을 드리며, 시민 여러분에게 그 공을 돌려드리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행복했던 2013년이 지나가고 희망의 2014년이 다가왔습니다.
올해는 우리 안산시가 뿌린 씨앗이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 풍성한 결실을 맺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국내·외 정세 등 주변 상황이 여의친 않지만, 시민 여러분과 함께 지금보다 더 풍요로운 안산, 지금보다 더 희망찬 안산, 지금보다 더 발전하는 안산을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이 행복한 미소를 짓고 시민에게 꿈과 희망을 드리기 위해, 시정의 6대 운영방향을 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도약의 발걸음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활기차고 풍요로운 산업경제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미래 안산의 꿈과 비전이 담긴 반달섬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추진하여 우리 안산의 하늘에 희망의 반달을 띄우겠습니다.
민선5기 많은 성과를 보인 우량기업 유치에도 내실을 기해 우리 안산에 기업이 모여들고 사람이 모여드는 토양을 만들겠습니다.
중앙정부와 함께 노후된 산단 재창조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을 통해 연대와 협력이 살아 숨 쉬는 착한 경제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둘째, 따뜻하고 희망찬 복지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단순히 주는 복지에서 벗어나 손을 잡아주는 희망의 복지, 서민을 보듬어 안는 따뜻한 복지, 자립의 꿈을 심어주는 생산적 복지, 모두가 누리는 보편적 복지로 안산형 희망 복지를 완성하겠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질 높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희망 두드림 복지상담실을 운영하여 복지의 체감도를 높이고,
와동종합복지사회관, 장애인지원센터, 안산스마트허브 24시간 어린이집을 개소하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아름답고 품격있는 문화해양관광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대부도를 중심으로 관광 편의시설과 기반시설을 꾸준히 조성하여 안산의 보물섬 대부도를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명품 관광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안산국제거리극, 바다향기 튤립축제, 안산밸리록페스티벌 등 많은 이에게 기쁨과 환희를 주는 다양한 축제를 발전시키고,
도심 곳곳에 체육관을 조성하고 호수공원에 야외수영장을 건립하여 시민 건강과 여가생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환경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그물망 방범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 안산 안심 안산을 완성하겠습니다.
시민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무인공공자전거 페달로를 더욱 확대하여 친환경 녹색교통체계를 완성하고,
도심 유휴부지에 꽃동산을 조성하고 쾌적한 도시 만들기에 심혈을 기울여 도시 전체가 아름다운 녹색 공간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행복한 내일을 꿈꾸는 평생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재정 여건이 아무리 어렵더라고 친환경 무상급식은 안산의 백년대계를 위한 투자라는 신념으로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을 지켜 나가겠습니다.
130억원 규모의 교육경비를 통해 쾌적한 교육환경과 인성화 교육을 지원하고, 월피동, 선부동, 대부동 지역에 공공도서관을 건립하여 우리 안산을 책 향기가 가득한 교육도시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참여와 소통의 혁신자치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늘 시민 참여와 소통을 시정의 기본 이념으로 여기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의 자랑인 자원봉사 체계를 더욱 확고히 하여 안산을 따뜻한 나눔이 있는 희망의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고,
단원구청사 건립에 박차를 가하여 상반기에 첫 삽을 뜨고, 이를 통해 주민들의 염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튼튼한 말이 땅을 박차고 힘차게 내딛듯이, 시민 모두가 기대하는 2014년 안산의 꿈이 거침없이 실현되도록 2,300여 공직자 모두는 더 듣고 더 뛰고 더 변화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안산시에 대한 깊은 애정과 사랑, 변함없는 믿음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십시오.
단숨에 천 리를 간다는 천리마의 기상으로, 우리 모두 희망과 신념을 가지고 2014년 새해를 우리 안산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도전의 해로 만들어 나갑시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