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서는 호주에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사람 10명 중 7명이 폴리코사놀을 구매할 정도로 인기라고 소개했다.
쿠바에서는 정책적으로 나이나 건강 상태 등 일정 조건에 맞는 사람에게 폴리코사놀과 비즈왁스알코올을 무상으로 제공하는데, 이것이 장수 비결로 꼽힌 것이다.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잎과 줄기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8가지 알코올을 분리 정제한 성분으로, 혈행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낸다.
특히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혈관청소 기능을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관을 막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준다. 폐경 이후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여성 244명에게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섭취하게 한 연구에서 3개월 뒤 HDL 콜레스테롤이 30% 가까이 증가됐고 LDL 콜레스테롤이 3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뇌경색(뇌졸중)의 재발을 막는 데도 도움을 준다. 허혈성 뇌졸중 환자 92명을 ‘폴리코사놀+아스피린 섭취 그룹’과 ‘가짜약+아스피린 섭취 그룹’으로 나눈 뒤 신경계 회복 효과와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를 24주 뒤 비교한 연구에서 ‘폴리코사놀+아스피린 섭취 그룹’이 ‘가짜약+아스피린 섭취 그룹’에 비해 신경계 회복이 55% 개선됐고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가 41%였다.
폴리코사놀은 출혈 유발 위험이 없어서 수술 전에 복용을 끊을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알려진 부작용이 없다.
폴리코사놀 구입 시 원료 원산지 확인을 잊지 말자. 쿠바산 폴리코사놀만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1등급 기능성 원료 판정을 받았다. ‘폴리코사놀 10’, ‘폴리코사놀 5’ 등이 국내에서 유통되는 대표적 쿠바산 폴리코사놀 건강기능식품이다.
비즈왁스알코올은 벌집 밀랍에서 추출한 6가지 고분자지방족알코올의 천연 혼합물로, 위세포를 항산화하고 위 보호 물질인 위 점액을 증강하는 효능을 낸다. 위 점액도 증강시킨다.
최근에는 위식도역류질환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증상 개선에도 비즈왁스알코올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외 유명 학회지에 발표됐다.
비즈왁스알코올은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국내 유일의 위 건강 관련 기능성 원료다. 현재 국내에서 위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은 비즈왁스알코올이 주요 성분인 ‘아벡솔 지.아이’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