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시 프로젝트는 미래를 열어가는 행복 건강도시 구현을 위해 20개 부서에서 4개 분야 10대 목표 34개 영역 74개 추진과제를 선정,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수행하게 되며 주민 참여 정책 개발, 건강정책 인식 개선 노력 공유,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실현을 위한 사업부서 간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건강도시 4개 분야 10대 목표의 주요 내용은, 첫째는 건강친화적인 공공정책수립, 안전한 도시환경구축, 쾌적한 녹색생태 조성을 목표로 하는 건강한 도시환경 분야이며,
둘째는 품격 있는 문화‧예술 향유, 평생교육을 통한 시민역량 강화, 건강한 생활터 만들기 지속 확대를 목표로 하는 건강한 생활터 조성 분야이다.
셋째는 건강생활실천 분야로 생활체육을 통한 신체활동 증진,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넷째 분야는 건강형평성 확보 분야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나눔과 참여의 공동체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건강도시 프로젝트 운영을 위하여 사업간 정보공유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건강한 공공정책 수립과 건강지향적 환경 조성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이나 의견 조정, 부문 간 협력, 지역사회 참여 유도 등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한일덕 보건소장은 “건강도시 프로젝트 운영 계획에 따라 건강도시 사업이 한층 내실있게 추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건강 지향적 정책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한 건강도시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군산시보건소 건강도시계(☎460-3220)로 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