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수연 = 말레이시아 항공이 지난 3월 실종된 데 이어, 불과 4개월여 만인 17일 오후 또 한 번 대형 참사를 겪었습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은 암스테르담을 떠나, 미사일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 추락해 승객 298명 전원이 사망했는데요. 승객 중 154명이 네덜란드인으로, 네덜란드 역시 이번 참사로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추락한 지역은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교전 중인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통제하는 곳으로 양측은 서로 상대방이 미사일을 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누리꾼들은 이에 대해 "탑승자들은 대체 무슨 죄냐"며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습니다. 더 이상 이런 참사는 없길 바라며, 오늘은 비행기와 관련한 중국어 표현 알아봅니다.
1. 오늘의 표현
[대화 1]
A: 我害怕坐飞机。wǒ hàipà zuò fēijī
난 비행기를 타는 게 두려워
B: 你有恐高症吗?nǐ yǒu kǒnggāozhèng ma
너 고소공포증 있니?
[대화 2]
A: 飞机失事越来越多。fēijī shīshì yuèláiyuè duō
비행기 사고가 갈수록 늘어나.
B: 买保险的人也越来越多。mǎi bǎoxiǎn de rén yě yuèláiyuè duō
보험을 사는 사람도 갈수록 많아져.
2. 오늘의 단어
1) 飞机 fēi jī 비행기 2) 恐高症 kǒng gāo zhèng 고소공포증
3) 越来越 yuè lái yuè 갈수록, 점점 4) 保险 bǎo xiǎn 보험
3. 오늘의 퀴즈
我害怕__飞机! 1) 越 2) 坐 3) 恐
비행기를 비롯한 대형 참사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더 이상의 무고한 희생자가 없도록, 국제사회가 함께 나서야 하겠습니다. “나는 비행기 타는 게 무서워.” 중국어로는 "我害怕坐飞机!"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