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라인은 9일, 마이하마 앰피시어터(도쿄도 지바현)에서 사업 전략 발표 행사 ‘라인 컨퍼런스 도쿄 2014(LINE CONFERENCE TOKYO 2014)’를 개최했다. 행사장에는 전세계에서 몰려든 약 2400여 명의 사업 파트너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5억 6000만 가입자 돌파 및 글로벌 월간 활동 이용자 1억 7000여만 명 등 라인의 이용 현황 및 실적을 발표했다. 또 앞으로의 전략과 관련해 ‘라이프(LIFE)’를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울타리를 뛰어넘은 생활밀착형 인프라가 되기 위한 신규 서비스와 파트너십 전략 및 앞으로의 사업 구상에 대해 공유했다.
◆라인 페이
‘라인 페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관계 없이 라인 및 라인 관련 서비스는 물론 제휴 매장이나 웹서비스, 앱에서 라인 앱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결제수단은 신용카드이며, 일본에 한해 편의점 충전 및 제휴 은행 계좌를 통한 사전 충전(입금) 기능도 가능하다.
◆라인 와우
‘라인 와우’는 라인의 첫 온 디맨드 서비스(On-Demand Service,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문형 서비스)로, 한국 배달앱 업계 1위 업체인 ‘우아한 형제들 (대표 김봉진)과 공동 출자해 설립한 ‘라인 브로스(대표 마스다 준)’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일본 내 레스토랑들의 한정 프리미엄 런치를 제공하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며 우선 배달 지역을 도쿄도 시부야구로 한정한 소프트 론칭을 실시하며 추후에는 대상 메뉴 및 가게, 배달지역 및 시간 등을 순차적으로 확대시켜 나간다.
◆라인 택시
‘라인 택시’는 니혼코쓰 주식회사(대표 가와나베 이치로, 이하 니혼코쓰)와 제휴를 맺어 라인 앱 및 ‘라인 택시’ 전용 공식 계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이다. GPS 및 건물 정보를 입력하면 지정한 장소로 배차가 이루어지며 요금 결제는 ‘라인 페이’로 가능하다.
올 겨울 공개할 예정인 도쿄 한정 버전 선공개 시점에는 니혼코쓰가 보유한 차량 약 3300대가 배차 지원되며 이후 확대될 일본 전국 버전 공개 시점에는 니혼코쓰가 ‘전국 택시 배차’ 앱을 통해 제휴 중인 택시업체 123그룹이 보유한 총 약 2만2000대가 순차적으로 배차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다.
◆라인 앳 ID
‘라인 앳 ID’는 모든 라인 이용자들이 가질 수 있는 또 하나의 라인 계정이다. 기존 라인 계정과는 별도로 다양한 이용자들 및 고객들과 널리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새로운 계정을 제공한다. 법인이나 개인 누구든 사전 심사 없이 만들 수 있으며 계정을 여러 개 만들 수도 있다.
현재 같은 이름으로 서비스 중인 비즈니스 계정 ‘라인 앳’은 요식업, 패션, 미용, 숙박시설 등 오프라인 점포가 있는 법인들만 이용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으로 오프라인 점포가 없는 법인이나 개인으로도 대상이 확대되어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하실 수 있게 된다. 새로운 라인 앳 ID는 연내 공개될 예정이다.
◆라인 맵스 포 인도어
‘라인 맵스 포 인도어’는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 상업시설 내부 내비게이션에 특화된 지도 앱이다. 시설 안에 있는 가게나 음식점을 지정하면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가장 적합한 경로를 지도로 안내해 준다. 또 영업 시간이나 전화번호 등 매장 정보도 함께 제공해 원하는 가게를 찾거나 알아볼 때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연내 오픈할 예정이다. 오픈 초기에는 시부야 히카리에와 도쿄 미드타운 등 도쿄 근교의 약 40개 시설 실내 지도를 이용할 수 있다. 일본어, 영어, 간체자, 번체자, 한국어 등 5개 언어를 지원해 일본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도 유용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인 비즈니스커넥트 파트너 프로그램
‘라인 비즈니스커넥트’는 라인의 메시지 송수신 기능을 기업들에게 API를 통해 제공하고 각 기업들이 자사 CRM 기반으로 라인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기업이 구축한 기존 데이터베이스 및 자사 시스템과 이용자의 라인 계정을 연동시켜 개별 이용자별로 최적화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라인 비즈니스커넥트 파트너 프로그램’은 ‘라인 비즈니스커넥트’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을 공식 파트너로 삼아 고객사의 개발 부담 경감 및 구현 가속화를 통해 ‘라인 비즈니스커넥트’ 도입을 촉진하려는 시도이다. 첫 번째 대상으로 9개사를 선정해 라인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개발과 영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라인 게임
‘라인 게임’은 지금까지 캐주얼 게임을 주로 제공해 왔으나 앞으로는 미들코어 및 코어 게임도 포함한 더욱 다양한 라인업을 마련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한층 더 도약하고자 한다. 올 가을 이후 ‘라인 알비온전기(RPG)’, ‘라인 영웅의 군단(RPG)’, ‘라인 트리오(퍼즐)’, ‘라인 팝2(퍼즐)’ 등이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또한 그리 및 사이버 에이전트와 각각 공동으로 출자해 신설법인을 만드는 데 기본 합의했다. 신설법인을 통해 두 파트너 기업과 함께 사업을 더욱 가속화시켜 양질의 게임 콘텐츠를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일본 게임 콘텐츠 개발사 및 게임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한 투자 펀드 ‘라인 게임 글로벌 게이트웨이(LINE GAME Global Gateway)’가 출자할 첫 회사는 주식회사 트랜스리미트(대표 다카바 히로키)로 결정됐다.
◆라인 뮤직
‘라인 뮤직’은 에이벡스 디지털(대표 마쓰우라 마사토),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대표 기타가와 나오키)와 라인이 공동으로 출자하는 신설법인 라인 뮤직 주식회사(가칭)를 통해 제공하게 될 서브스크립션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라인 뮤직’ 서비스의 연내 오픈을 목표로 앞으로 3사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라인 공식 블로그
‘라인 공식 블로그’는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개설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이다. 라인 공식 계정, 라인 몰(LINE MALL), 라인 플레이(LINE PLAY) 등 라인의 주변 앱들과 연동시켜 라인 플랫폼을 통해 폭넓은 프로모션 및 머천다이징(물품 판매)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추후에는 대상자 범위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라인 유료 공식 계정
‘라인 유료 공식 계정’은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해당 공식 계정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한정된 범위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라인의 폭넓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기존 공식 계정에 비해 더욱 코어한 팬층에게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팬클럽 조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결제수단으로는 ‘라인 페이’와의 연동을 계획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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