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고양시장 KBC 목민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16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고양시제공]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경기도고양시 최성시장이 오는 1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kbc 목민자치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자치단체장부문’ 수상과 함께 시상금 5천만 원을 받는다.

호남 최대의 지상파 방송국인 KBC광주방송과 KBC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이번 목민자치대상은 전국에서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사상을 가장 잘 실천한 자치단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최 시장은 이번 수상에 대해 “전국의 자치단체장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목민자치대상을 정치적 스승인 김대중 대통령을 기념하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다"고 소감을 전하며 "민선5기에 이어 민선6기에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정신과 김대중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을 바탕으로 민중에 헌신하는 진정한 목민관의 길을 걸어가겠다."고 특별한 감회를 밝혔다.

이번 수상의 심사는 △창의적 마인드, △윤리적 리더십, △주민복리증진 등 크게 세 가지 기준으로 진행됐다. 창의적 마인드 부문에서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선정, △고양 5020년 가와지 볍씨 문화유산 브랜딩,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추진 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시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윤리적 리더십 부문에서는 △희망보직신청제, △적극적 공약 실현(2014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 공약부문 최우수) 등 청렴하고 투명한 행정 구축에 큰 점수를 받았다.

주민복리증진 부문에서는 △고양형 주민자치 로드맵 추진 등 우수한 주민생활 복리 및 문화 시책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와 더불어 2014년도 고양시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선정’,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등 인터넷 소통 부문 3관왕 달성 등 각종 분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왔으며, 최성 시장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경제리더(사회책임부문),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지방선거 공약집분야), 2013 대한민국 글로벌 CEO 대상(브랜드 경영부문), 2013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창의혁신공공부문)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신뢰행정의 이미지를 공고히 다졌다.

수상자인 최성 시장은 시장출마 전 가장 존경하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이자 목민심서가 탄생한 다산초당을 방문하여 청렴한 목민관과 올곧은 정치인으로서 추구해야 할 행정과 정치가 무엇인가를 고뇌하고 이를 정리한 책을 출판하기도 하였다.(‘큰강과 바다는 물을 가리지 않는다.’, 2010년, 다산북스)

최성 시장은 국민의 정부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거쳐 17대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행정가로서는 드물게 세계3대 인명사전 중 2곳(미국인명연구소(ABI), 국제인명센터(IBC))에 게재되어 있으며 이번 수상으로 다시 한 번 청렴하고 개혁적인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목민자치대상은 광역자치단체장과 기초자치단체장 단 2개 부문에만 수상자를 냈으며, 광역자치단체장상은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기초자치단체장상은 최성 고양시장과 조충훈 순천시장이 공동수상했다.

한편 최성시장은 시상금 5천만 원 전액을 고양시 페이스북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여 다산의 목민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시 사업들에 사용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