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삼을 전문가들의 조언도 많아 무엇이 더 좋은지도 모르겠고, 남들이 좋다니까 그저 따라는 해보지만 정작 자신한테 적합하고 효과적인지,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을지 등등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면 금세 머릿속이 막막해지게 된다.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5/04/10/20150410075725884613.jpg)
김지현 발레필라테스 전문 강사[사진제공=위더스필라발레]
게다가 요즘은 또한 한 가지 종목만 지향하지 않고 두 가지 이상의 종목으로부터 각기 장점을 살리면서 결합된 퓨전 스타일 운동이 점점 주목을 받고 있다.
요가, 댄스, 발레와 필라테스 등과 같은 종목들에서 이런 상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니 운동 왕초보는 운동 한 번 선택하려다가 금세 멘붕 상태에 빠지고 만다.
전문가들 모두 하나같이 확실한 운동 효과를 위해서는 “꾸준히 할 것”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이 꾸준함을 얻는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재미를 갖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처음에는 각오를 단단히 하고 운동을 시작했지만 작심삼일로 그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여기서부터 비롯된다.
현재 발레필라테스 전문 강사로 활동 중인 김지현 강사는 “강의를 하다보면 수업 초반부터 고민 가득한 질문들을 꽤 받게 된다.”면서 “그 중에서도 ”운동의 효과를 보고 싶지만 지루함에 수업도 흥미를 잃어 포기하는 점이 가장 큰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김지현 강사는 정통 클래식 발레를 전공한 무용과 출신으로, 클래식 필라테스(Classical Pilates) 매트와 기구 과정의 전문교육을 받았다. 특히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발레필라테스 관련 미국 부티바(Bootybarre)의 공식 자격증을 취득한 후 발레필라테스에 대한 연구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토대로 그녀는 다양한 연령대와 단계별 프로세스로 국내에게 맞게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현재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발레필라테스 전문 강사로 활동 중이다.
그래서 김지현 강사는 “이런 고민들로부터 탈출하고 싶다면 필라테스와 발레가 결합한 ‘발레필라테스(Ballet-Pilates)’ 혹은 달리 호칭되는 ‘필라발레(Pila-Ballet)’를 일단 직접 체험하고 판단해볼 것”을 조언한다.
발레필라테스 혹은 필라발레는 서로 어울릴 것 같지 않은 필라테스의 균형성과 근력 강화, 그리고 발레의 섬세함과 유연성 향상을 잘 살린 퓨전 스타일의 운동이다.
김지현 강사는 그중에서도 특히 ‘위더스 필라발레(WITHUS Pila-Ballet)’나 필라테스 기구인 레더 바렐 (ladder barrel)과 발레가 결합된 방식의 ‘발레필라테스’를 추천한다.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5/04/10/20150410075926606187.jpg)
김지현 강사의 발레필라테스 시범 동작과 지도 모습[사진 제공=위더스 필라발레]
위더스 필라발레(WITHUS Pila-Ballet)는 필라테스와 발레의 테크닉을 리드미컬한 동작으로 연결하여, 근력 강화와 유연성 향상을 목적으로 탄력 있는 아름다운 바디를 만들어주는 운동 프로그램이다.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위더스 필라발레는 복부, 등, 허리, 엉덩이, 허벅지 안쪽 근육 등을 지칭하는 ’파워하우스’의 근력을 활용해 발레의 테크닉과 우아한 동작을 일정한 순서대로 따라하는 독특한 운동이다.
이는 운동 목적과 필요에 따라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특히 신체의 균형을 기를 수 있도록 디자인된 위더스 필라발레는, 해부학과 생체역학의 원리를 충실히 따라 구성되었기 때문에 운동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난이도를 알맞게 조절이 가능하므로 생활의 활력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필라테스 기구 레더 바렐(ladder barrel)과 발레가 결합된 ‘발레필라테스’는, 레더 바렐에서 어께와 등, 허리를 집중시킨 코어운동이다.
80여개 이상의 운동을 할 수 있는 레더 바렐에서 자세의 균형 잡기를 통해서 근력 및 유연성을 기를 수 있으며, 여기에 결합된 발레로 인해 균형 있는 몸매를 슬림한 라인으로 잡아주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
김지현 강사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 조절 다이어트와 체형교정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발레필라테스를 전문가의 지도를 통해 배워본다면, 신체의 변화를 느끼고 일상의 삶 속에서의 몸과 마음의 균형 잡인 즐거움을 반드시 찾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처럼 김지현 강사가 추천하는, 특히 위더스 필라발레는 현재 ‘이마트(신도림점) 문화센터’와 종로구시설관리공단에선 운영하는 ‘종로문화체육센터’, ‘동부여성문화센터’ 등에서 배울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