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수 자원봉사사업단장은 개회사에서 "사회복지 자원봉사 실천 현장에서 자원봉사자 모집ㆍ교육ㆍ인증관리, 지역사회봉사단 등을 맡고 있는 시‧도사회복지자원봉사관리본부 지역사회봉사단 코디네이터들이 전국 사회복지 자원봉사의 활성화에 기반이 되고 있음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최상희 사무처장이 참석하여 환영사를 맡았다. 최상희 사무처장은 “이번 직무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봉사단 코디네이터들의 업무수행능력 향상 및 지속적인 자원봉사사업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최하고,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며 (주)리투스 서비스가 협찬한 이번 교육에는 신성국 미라클스토리 대표가 ‘자원봉사활동 사례를 통한 자긍심 향상과 동기부여' 노유진 중앙일보 시민사회환경연구소 연구위원이 ‘자원봉사활동 전략적인 언론 홍보’에 대해 특강하였다.
교육 외에도 2015년 사회복지자원봉사 지역사회봉사단 사업의 활성화 방향에 대하여 분임토의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3개 분임조에 중앙관리본부의 스텝들이 함께 참여하여 열띤 토론과 다양한 건의를 하였으며, 종합토의에서도 각 분임조별로 토의내용을 발표토록 하여 참석자 모두 공유하였다.
이틀간의 직무교육을 통해 참석자 모두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을 추진하면서 겪은 애로사항을 기탄없이 교류하며 자원봉사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5/08/24/20150824102858944140.jpg)
지역사회봉사단 코디네이터 직무교육에 참석한 중앙 및 시, 도 실무자들의 단체 기념촬영 모습[사진제공=한국사회복지협의회 대외홍보실]
이는 중앙관리본부 차원·보건복지부차원에서의 활성화 방안 등을 검토하여 피드백 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