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노동조합 100문 100답'은 노동조합을 쉽게 설명하고 친근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노동조합을 처음 접하거나 혹은 더욱 자세히 알고 싶은 이들을 위한 해설서다. 노동조합 설립·가입과 운영, 단체교섭과 단체행동, 부당노동행위 사례와 법 조항을 현장감 있게 표현하고 있다.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운영했던 당사자들이 100개의 질문을 하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했던 전문가들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풀어쓴 책이다.
필자로 참여한 권두섭 민주노총 법률원장(법무법인 여는 대표변호사)·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실장(법무법인 (가)한국노총 대표변호사)·박성우 민주노총 서울본부 노동법률지원센터 대표(노무법인 노동과인권 대표노무사)는 노동현장을 가장 잘 아는 노동법률 전문가들이다. 이들의 풍부한 경험과 해박한 지식이 '노동조합 100문 100답'에 오롯이 담겨 있다. 법조문이나 판례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방식은 지양했다. 노동자의 눈높이에서 어려운 법률 내용을 쉽게 풀어 쓰고, 현실적인 조언들도 함께 담았다.
꼭 차례대로가 아니라 필요한 문항을 골라 읽어 보는 방식도 괜찮다. 다만 노동조합 활동 경험이 없거나 많지 않은 독자들에게는 처음부터 순서대로 일독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249쪽 | 1만6200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