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업계에 따르면 서희건설은 체비지를 활용한 지역주택조합사업인 경북 구미시 문성2지구 도시개발구역 1B-2L블록에 서희스타힐스를 공급했다.
이 단지는 지난 2014년 3월 조합설립인가, 2015년 2월 사업승인 등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총 977가구(59~123㎡ 이하 전용면적 기준) 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91가구 일반분양에 105건(1~2순위)이 청약 접수됐다. 구미 문성2지구는 문성생태공원과 구미시농산물도매시장이 가깝고 선산대로를 통한 구미시 중심권 진출입이 용이하다.
송도국제도시와 인접한 곳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천 동춘1구역 도시개발구역 9블록에서는 (가칭)양우내안애 에르바체 지역주택조합이 체비지를 활용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11월 중 주택 홍보관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조합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동춘1 도시개발사업은 올 상반기에 환지계획 인가를 받는 등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송도센트럴파크가 차량 5~10분 거리에 위치, 송도 내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경기 용인시 처인구 역삼도시개발지구 R1-4BL에서는 (가칭)역삼지구 지역주택조합이 이달 초 홍보관을 열고 G-state 주상복합 단지 신규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도시개발사업구역 내 체비지에서 추진되는 사업으로 아파트는 59~84㎡ 총 2167세대로 계획됐다.
사업지 내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그리고 대형마트 등이 예정돼 있으며 역북지구와 용인시청, 용인세브란스병원 등이 가깝다.
충남 천안시에 위치한 성성2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체비지(A2블록)에서도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추진 중이다. (가칭)성성동일하이빌 지역주택조합은 지난 10월 30일 홍보관을 열고 59~84㎡ 총 1054가구로 구성된 동일하이빌 레이크팰리스 신규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천안 성성지구는 천안 두정동과 백석동 등 도심 접근성이 우수하고 천안 2,3,4 산업단지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한편 체비지란 도시개발사업 시행자가 사업에 필요한 경비 등의 마련을 위해 매각처분 할 수 있는(도시개발구역 내) 부지다. 지역주택조합 사업 추진 시 개발 예정지의 지구단위계획 등이 완료돼 향후 인허가 또는 건축계획 변경, 알박이 등의 사업지연 리스크가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공동주택과 도로, 학교 등 편의기반시설 등이 종합적으로 개발돼 향후 입주 시 체계적인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