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광시장은 관광 인쇄물을 통한 관람중심의 단체관광에서 벗어나 인터넷 및 모바일을 활용한 체험 목적의 개별관광으로 관광트렌드가 변화되고 있다.
중구에서는 이러한 관광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SNS등을 활용한 인터넷과 모바일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하여 「중구 매력 파헤치기! 미션 투어」(이하 “미션투어”라 한다) 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투어팁스 및 하나투어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등을 통하여 중구의 다양한 매력을 파헤칠 파워블로거 등을 모집하였으며, 투어팁스 오픈에디터 2명, 하나투어 겟어바웃 필진 2명, 일반블로거 6명이 미션을 부여받아 중구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하는 미션투어를 실시했다.
공개모집한 일반블로거 6명 선발에 103명의 지원자가 몰려 수도권 최고의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중구의 인기를 실감케 하였다.
여행종료 후, 인천 중구의 다양한 매력을 소개하는 60여건의 블로그 게시물이 포스팅 되었으며,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백승이씨가 포스팅한 “인천 송월동 동화마을 여행코스 떠나보아요”는 12월 22일 현재 6,00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중구에서는 여행을 마친 블러거들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사항 및 홍보방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나진주씨는 ‘인천역에서 월미도로 가는 길이 공장과 담벼락만 있어 심심하다. 인천아트플랫폼 및 주변 사업장들과 연계하여 예술가들의 작품 등을 전시한다면 멋진 도보 관광 코스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미션투어를 담당했던 투어팁스 김혜란 대리는 “투어팁스에서는 많은 지자체 들과 연계하여 미션투어를 실시하고 있다. 수년간 실시했던 미션투어 중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투어였다”고 밝혔다.
중구 관광진흥실 나광호 실장은 “이번 미션투어는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우리구 관광마케팅 변화의 출발점이 될 것” 이며, “내년에는 영종·용유·무의 지역과 개항장, 월미도 등을 연계한 1박 2일 코스의 미션투어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