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 보면 도로 표면에 생긴 얇은 빙판을 의미하며,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블랙아이스” 현상은 운전 중에는 검은색으로만 보여 단순히 도로가 젖어 있다는 생각에 방심 운전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된다.
"산모퉁이, 고가 위 ․ 밑 도로, 교량 위, 터널이 끝나는 지점, 해안도로, 저수지부근, 절개지도로, 그늘진 곡선도로 등”은 보통의 도로보다 온도가 5도가량 낮아서 특히 “블랙아이스”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이때, 급제동 ․ 급가속 ․ 급핸들 조작은 삼가야 한다. 이같은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 결빙구간에서의 운전방법은 만약 타이어가 미끄러지면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려 회전을 방지해야 하며, 특히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앞차가 통과한 자국을 따라 달리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셋째, 수동변속차량인 경우 기어를 2단에 넣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약간 잡아당긴 후 반클러치를 사용해야 한다.
넷째, 눈길일수록 커브 진입 전에 감속해야 하고, 커브 진행 중에는 절대로 기어 변속을 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경력을 자랑하지 말고 기상 정보를 감안한 '정보운전'을 하는 것이 최고의 운전법이다.
기상 정보에 결빙이 예상된다면 주간에도 전조등 켜기, 규정속도 보다 20 ~ 50% 이상 감속, 가속페달과 핸들을 최대한 부드럽게 조작, 저단의 엔진브레이크 사용과 잦은 기어변속 자제, 곡선로 진입 전에 감속 완료 등을 지킴으로써 미연에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