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월 27일부터 3월 14일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과 함께 2017년 제1차 ‘이달의 우수게임’ 대상 작품을 모집한다.
‘이달의 우수게임’은 게임 창작 활성화와 제작 의욕 고취를 목적으로 마련된 시상으로, 지난 1997년부터 총 345편의 게임이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선정됐다.
이번 1차 공모에서는 ▲일반게임(온라인·컴퓨터·모바일·아케이드·콘솔 등), ▲착한게임(기능성게임 포함), ▲인디게임 등 3개 부문, 4편을 선정한다. 문체부는 한콘진과 함께 올해 총 4차례에 걸쳐 총 16편의 ‘이달의 우수게임’을 선정할 예정이다.
올해는 선정방식을 변경해 기존의 기획과 디자인, 음향, 작품성 등에 대한 전문가의 심사만을 통해 우수게임을 선정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이용자 투표를 우수게임 선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온라인 투표는 올해부터 공동주최사로 참여하는 네이버를 통해 부문별로 진행되며, 그 결과가 전문가 심사 결과와 합산돼 ‘이달의 우수게임’이 최종적으로 선정된다.
참가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게임 제작사나 배급사는 먼저 공식 홈페이지(bestgame.kocca.kr)에 온라인 등록을 해야 한다. 이후 응모신청서와 기획문서, 게임이미지 등이 포함된 붙임 자료, 시연용 제품(콘솔, 아케이드 등의 경우)을 직접 방문이나 등기 우편 등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고일 기준으로 출시한 지 12개월 이내의 게임에 한해 응모할 수 있으며, 기존 수상작과 접수작은 응모할 수 없다. 다만, 착한게임과 인디게임 부분에는 출시일 및 재응모 여부와 상관없이 접수할 수 있다.
‘이달의 우수게임’ 수상작은 한콘진 누리집과 이달의 우수게임 누리집에서 동시에 발표된다. 수상 업체는 문체부 장관상과 게임 분야 대체복무 산업기능 요원 신청 시 가산점(100점 만점에 가산점 10점) 혜택 등을 받는다.
이 밖에도 문체부가 한콘진과 함께 주최하는 게임전시회와 투자 유치 설명회 참가, 게임 홍보영상 제작 지원, 이달의 우수게임 누리집을 비롯한 포털, 게임전문 매체 및 커뮤니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홍보 기회 등을 얻는다.
참가 신청 자격과 선정작 기준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달의 우수게임’의 공식 누리집 또는 한콘진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