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학생들이 당류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학교급식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당류 저감 실천방안을 마련하고 학교에서 주로 제공하는 메뉴 25종에 대한 당류 저감 레시피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정보 제공은 어린이·청소년들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총 열량의 10% 이내이 적정 섭취기준을 약간 초과하고 있어 초·중·고 학생들의 당류 섭취 줄이기를 위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2013년 기준 1일 섭취열량 대비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은 6~11세 10.6%, 12~18세 10.7%, 19~29세 11.0%였다.
학교급식 당류 저감 실천방안 주요 내용은 식단 구성부터 당류 줄이기 실천, 식재료 구매 시 당류 함량 확인하기, 조리에서 당류 줄이기 실천, 당류를 덜 먹을 수 있도록 배식하기 등이다.
초·중·고등학교 급식 메뉴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볶음류 5종, 무침류 5종, 조림류 5종, 소스류 5종 드레싱류 5종 등 메뉴 25종을 선정하고, 당류 저감 레시피를 개발해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한다.
볶음류는 멸치볶음, 어묵볶음, 돈육불고기, 잡채, 닭갈비, 무침류는 쫄면야채무침, 오이무침, 오이지무침, 간장양념묵무침, 단무지무침, 조림류는 메추리알장조림, 미트볼조림, 감자조림, 연근조림, 우엉조림, 소스류는 탕수육소스, 닭강정소스, 데리야끼구이소스, 스파게티소스, 고추장숙회소스, 드레싱류는 오리엔탈드레싱, 흑임자드레싱, 요거트드레싱, 타르타르드레싱, 키위드레싱 등이다.
이번에 제공하는 레시피는 고등학교 급식 1회 분량을 기준으로 평균 당류 함량을 20%까지 줄인 조리법으로, 실험조리 결과 현재 사용 중인 레시피와 비교해 음식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와 식약처는 학생들이 당류 줄이기를 통해 덜달고 더맛있는 학교급식을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도 적극적으로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정부도 당류 저감 메뉴개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학생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 이슈·뉴스·홍보·교육 > 교육홍보자료실 > 교육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