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28일 가상현실(VR)기술의 융복합화 촉진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고 가상현실 관련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K-ICT 디지털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세부내용을 공고하고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VR 산업은 미래 먹거리 및 신산업 발굴을 위해 집중육성하고 있는 미래성장동력 과제중 하나로, 최근 4차 산업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간 융합 촉진을 통해 신산업을 창출하고 미래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 확보를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는 분야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엔터테인먼트 등 디지털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한 가상현실 플래그십 5대 선도 프로젝트에 이어 타 산업으로 확산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지난해 10월부터 가상현실 기술 분야와 콘텐츠 분야에 대한 수요조사와 과제기획 절차를 거쳐 기존 산업중 신시장 창출이 가능하고 초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분야로 의료, 국방, 제조 등 3개 분야를 최종 확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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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분야는 그동안 해부, 수술, 시술 등의 교육에 있어서 생체의 확보의 어려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 교육훈련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가상 기반의 의학 교육 실습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국방 분야는 고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군 정비인력의 능력을 제고하고 고위험도의 군 장비의 효율적 정비와 수리를 위해 가상정비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취지다.
아울러, 제조 분야도 생산공장, 플랜트 등의 산업현장 또는 자동차, 보일러, 수도 등 생활환경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각종 고장, 정비 등을 상시적으로 가상환경을 통해 훈련토록 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정비․관리가 가능토록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VR 기술을 중심으로, R&D,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합, 연계 지원하는 방식으로 향후 2년간 약 280억원을 투자하며 성과가 우수할 경우 추가 2년을 더 지원해 민관이 공동으로 의료, 국방, 제조 분야에 대한 新시장 창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개발된 결과물들은 DMC의 '한국VRAR컴플렉스' 시설에 집적화해 테스트베드, 상설․전시, 체험공간 등을 활용하여 상용화가 가능토록 고도화 할 예정이며, 글로벌 시장에도 적극 확산․보급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기술은 융합성이 매우 크고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물론 제조, 의료 등 타산업의 발전에도 파급성이 큰 특징을 갖고 있다”며 “가상현실 기술과 관련된 산업 전반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선도성 융복합 대형 사업을 추진해 신시장 창출을 통해 가상현실 산업이 미래 유망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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