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8일(현지 시간) 프랑스 칸 팔레 드 페스티발의 뤼미에르 극장에서는 제 70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식이 진행됐다.
이날 황금종려상의 영예를 안은 영화 ‘더 스퀘어(The Square)’는 공식 초청작이 모두 발표된 후, 추가로 경쟁 부문에 진출한 작품. 규범도 없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광장에서 설치 전시를 하게 된 아티스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앞서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은 2014년 ‘포스 마쥬어: 화이트 베케이션 (Force Majeure)’’로 주목할 만한 시선 심사위원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에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심사위원상은 안드레이 즈비아긴체프 감독의 ‘러블리스’에게, 감독상은 ‘매혹당한 사람들’의 소피아 코폴라 감독에게 돌아갔다.
남우주연상은 ‘유 워 네버 리얼리 히어(You Were Never Really Here, 감독 림 램지)’로 인상 깊은 연기를 호아킨 피닉스가 차지했다. 여우주연상은 영화 ‘인 더 페이드(In the Fade, 감독 파티아킨)’의 다이앤 크루거의 몫이었다.
이번 영화제의 ‘뜨거운 감자’였던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홍상수 감독의 ‘그 후’의 수상은 아쉽게도 불발됐다. ‘옥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최초로 경쟁 부문에 진출한 작품이었고, ‘그 후’는 홍상수 감독의 네 번째 경쟁 부문 진출작이었다. 칸 국제영화제의 뜨거운 관심사이자 한국 영화팬들의 기대작이었던 두 작품은 다음 기회를 노리게 됐다.
한편 올해 칸국제영화제의 심사는 심사위원장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을 비롯해 박찬욱 감독, 배우 제시카 차스테인과 윌 스미스, 판빙빙, 감독 마렌 아데, 파올로 소렌티노, 배우 겸 감독 아네스 자우이, 작곡가 가브리엘 야레드가 함께 했다.
다음은 제70회 칸국제영화제 수상작(자) 목록이다.
▲ 황금종려상 : '더 스퀘어'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
▲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 : '120 비츠 퍼 미닛'(로빈 캉필로 감독)
▲ 감독상 : '매혹당한 사람들' (소피아 코폴라 감독)
▲ 남우주연상 : 호아킨 피닉스 ('러블리스')
▲ 여우주연상 : 다이앤 크루거 ('인 더 페이드')
▲ 심사위원상 : '러블리스' (안드레이 즈비아긴체프 감독)
▲ 각본상 : '유 워 네버 리얼리 히어' (린 램지 감독), '더 킬링 오브 더 세이크리드 디어'(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
▲ 70주년 기념 특별상 : 니콜 키드먼
▲ 촬영상(황금카메라상) : '준느 팜므' (레오노르 세라이예 감독)
▲ 단편상 : '카토' (테포 아이락시넨 감독)
▲ 단편 황금종려상 : '어 젠틀 나이트' (치우 양 감독)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