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청소년들의 교우관계에 대해 조사 사춘기인 청소년들에게 친구란 중요한 존재, 학교에서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공동체 생활을 배우며 앞으로의 사회생활을 배우게 됐다.
둘째,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정보통신에 대해 조사 정보통신(휴대전화)이 발달하면서 많은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지만 정확하지 않고 청소년에게 불필요한 정보, 또한 청소년들은 정보통신을 통해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
셋째, 청소년과 가족관계에 대해 조사 청소년들에게 교우관계 만큼 중요한 것은 가족관계, 청소년들이 부모님과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세히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사를 한다.
다섯째, 청소년들의 유해환경에 대해 어느 정도 노출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조사 어른들은 청소년들을 유해환경에서 보호할 의무, 이에 양주지역 청소년들은 어느 정도로 유해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 파악한다.
여섯 번째, 청소년들이 봤을 때는 양주 지역이 살기 좋은 지역인가 하는 조사, 양주지역은 얼마나 좋은 지역인지 청소년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안 좋게 생각하는 점은 어떤 점이 있는지, 양주시가 발전하려면 어떤 문제를 개선해야 하는지 청소년의 생각을 조사 한다.
양주 YMCA관계자는 "청소년단체 이면서 시민사회단체인 양주 YMCA는 ‘양주시에 사는 청소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양주지역 청소년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생활하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며" 앞으로 양주시를 비롯한 기관에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며 "이번 ‘설문조사’가 ‘조사’라는 요식행위로 끝나지 않고, 양주시 학생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단초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