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LH가 개발·보유·관리하는 부동산에 민간 업체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해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동산 서비스, IT 기술 융합 분야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프롭테크 기술 활용을 통한 스타트업과의 동반성장 도모 △공간정보 기반 공공 데이터의 개방 및 활용 확대 △프롭테크 분야 일자리 창출 지원 활동에 협력키로 했다.
LH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으로 각종 사업 추진과 관련 토지, 주택 등 개발·건설 시 프롭테크 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맞춤형 공간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간 기술 협업은 한국프롭테크포럼 내 회원사와 개별 접촉을 통해 임대주택 등 일부 분야에 한해 이뤄졌으나, 이번 협약으로 LH 사업 전반에 걸쳐 포럼 내 120여개의 회원사와 긴밀한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LH는 현재 운영·관리하고 있는 공간정보 기반의 공공 데이터를 민간기업에 폭넓게 개방하고, 이를 활용한 민간 기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지원해 공공 데이터 활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양 기관은 프롭테크 관련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창업 경진대회 개최 등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업무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