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9/12/02/20191202181903175213.jpg)
이재우 신임회장[사진=인하대]
신임 이재우회장은 인하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학장으로써 한국물리학회 통계물리학 분과위원장과 한국복잡계학회 부회장을 역임한 복잡계 과학의 전문가이고, 국제저널인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편집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국제저널인 “Frontiers in Physics”, 국내학술지인 “Futures Studies”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한국복잡계학회는 2006년에 출범한 이래로 복잡계 원리를 탐색하는 다학제적 연구를 하는 대표적인 학회이다.
복잡계는 사회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다양한 이머징 현상을 나타내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사회 주체들 간의 협력과 경쟁은 때로 평화로운 질서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때로 대규모 사회적 재난을 일으킨다.
복잡계는 “많아지면 달라진다”는 홀리즘적 관점으로 대상을 연구한다. 한국복잡계학회는 정치, 경제, 사회, 예술, 인문, 사회, 철학, 과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학술대회와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재우 신임회장은 정기적으로 진행해온 복잡계 포럼, 복잡계학회 가을 컨퍼런스, 복잡계 여름학교 등의 학술행사의 내실을 다지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복잡계 과학의 대중화를 확대하고 회원들 간의 다학제적 융합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