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자인진흥원(윤주현 원장)이 20여 년간 운영해온 디자인 전문 포털사이트 ‘디자인디비’(designdb)가 주목 받고 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일 “‘디자인디비’가 ‘아이어워즈 2020(웹어워드코리아·스마트앱어워드)’에서 콘텐츠 부문 이노베이션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아이어워즈 2020’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협회장 고경곤)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위원장 유인호) 주관하는 유무선 기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대상 시상식이다. 인터넷전문가 4000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비주얼디자인·UI(user interface)디자인·기술·콘텐츠·마케팅·서비스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서비스들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아이어워즈 2020’ PC웹 정보서비스 부분 전문정보 분야에 ‘디자인디비’를 출품해, 두산인프라코어(브랜드)·삼성전자 뉴스룸(서비스)·GS칼텍스(마케팅)와 함께 이노베이션대상을 수상했다.
디자인디비는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우수한 정보 전달력, 사용자를 배려한 인터페이스 구축 등 서비스와 UI 디자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디자인 활용 제품개발 혁신 사례를 정리한 ‘성공사례’, KIDP 리포터들이 직접 취재한 국내외 디자인리포트, 한국디자인 사료를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 아카이브’등 디자인 전문 콘텐츠를 다량으로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디비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20여 년간 운영해온 디자인 전문 포털사이트다. 디자인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1970년 창립 이후부터 축적해 온 디자인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계 뉴스·통계·트렌드·보고서·연구자료 등 방대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시각화’에 중점을 두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2020년엔 창립 50주년을 맞아 이용 빈도 및 중요도를 고려한 중복 메뉴 통폐합·자체생산 콘텐츠 강화·챗봇 서비스 도입 등 디자인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힘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