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식단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탄고지 식단에는 지방의 비율이 70~75%, 탄수화물은 5~10%, 단백질은 2~25%를 차지해야 한다.
김밥을 먹을 때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밥 양을 줄이고 달걀, 당근, 청양고추 등을 넣는다. 이처럼 밀가루 없는 파스타, 설탕 없는 아이스크림 등도 저탄고지 식단에 해당된다.
지난해 SBS '집사부일체'에서 가수 엄정화가 다이어트를 위해 저탄고지 식단으로 체중을 관리했다고 말해 큰 화제를 모았었다.
엄정화는 빵가루 없이 만드는 돈가스, 탄수화물 없는 김밥과 떡국 등을 만들었고, 이를 맛본 멤버들은 "너무 맛있어서 미치겠다"며 감탄했다.
특히 엄정화는 "다이어트 때문에 알게 된 식단이긴 한데 이걸 해서 살이 빠졌다기보다는 이걸 하고 나서 수면제를 끊었다. 호르몬 밸런스도 맞춰주는 식단이라서 난 이제 건강 차원에서 이 식단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저탄고지 식단에서 추천되는 양질의 고지방 식품은 가장 좋은 제품은 MCT 오일이다.
코코넛에서 추출하는 MCT 오일은 저탄고지 필수품으로, 에너지 전환 속도가 빨라 몸 안에 쌓이지 않고 바로 에너지원으로 쓰이기 때문에 몸에 꼭 필요한 지방이다.
당뇨병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미국 보스턴 의과 대학 비만연구센터가 당뇨병 환자가 4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섭취군의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감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