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왜이러십니까…전 세계 검색사이트, '김치 오류' 많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1-02-11 0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전 세계 주요 검색 사이트상의 김치 오류를 지적했다.

서경덕 교수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많은 네티즌과 함께 나라별 구글 및 위키피디아, 주요 검색(포털) 사이트 등을 조사했다. 28개국에 거주하는 한인 네티즌도 다수 동참했다.

이들은 김치(Kimchi), 김치의 기원(Origin of Kimchi, Kimchi Origin) 등으로 검색했고, 김치오류를 발견했다.

최근 구글에서 김치의 기원을 '중국(China)'으로 표기해 논란이 됐지만, 국내외 네티즌들의 항의로 인해 '한국(Korea)'으로 올바르게 수정된 점도 확인했다. 

하지만 나라별 구글에서 'Kimchi Origin'을 검색할 때 자동완성 기능으로 'Kimchi Origin China'가 상단에 검색되고 있었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해외 한인 네티즌들은 "'Kimchi Origin Korea'가 더 먼저 검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외에 중국 바이두, 일본 야후재팬, 위키피디아 러시아어판, 독일 대표 어학사전인 Duden 등 다양한 곳에서 김치에 관한 오류들이 지속 발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서도 시정조치를 꾸준히 요구할 계획이다.

서경덕 교수는 "힘을 모아 김치오류를 시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시정된 후의 지속적인 관리"라며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 김치를 전 세계에 올바르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한편 서 교수는 한국어 알리기 행보도 지속하고 있다. 서 교수는 설 연휴를 맞아 한류스타 몬스타엑스와 '쉬운 우리말, 바른 한국어-명절인사 편'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사)국어문화원연합회도 제작에 참여했다. 영상은 총 7분 분량으로, 명절을 앞두고 가족이나 친척 등에게 인사를 전할 때 유의해야 할 단어들을 퀴즈 형식으로 다루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영상에 함께 출연한 몬스타엑스는 "쉽고 바른 한국어가 국내외로 널리 퍼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