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물연구결과 연골 성분과 일치한다고 해 연골의 그리스어인 콘드로이친이라고 이름 붙여진 콘드로이친 성분은 연골, 뼈, 혈관벽, 힘줄, 인대, 근육에까지 도움을 준다. 동물로는 가오리, 홍어, 달팽이 등에 많이 함유돼있다.
특히 관절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큰 도움을 준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 연골은 보수성과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뼈를 지키고 있던 연골이 조금씩 닳게 되며 뼈와 뼈끼리 부딪히게 된다. 이 때문에 관절통과 요통, 오십견 등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콘드로이친은 세포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능이 뛰어나 체내 연골을 파괴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며 높은 보수 능력으로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해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켜 주는 유액이 연골에 잘 머물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체내 콘드로이친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게 된다. 이에 관절보다도 화장품 원료와 기능성 원료로 더욱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콘드로이친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달팽이의 점액에는 알란토인과 글리콜산, 콜라겐, 엘라스틴의 영양공급을 도와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모공을 수축시키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고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 노화 방지에 큰 도움을 준다.
이외 항염증 작용, 피부 대사개선작용, 항동맥경화 등에도 도움을 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