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시민이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어디서나 시(詩)를 감상할 수 있도록 시집 어플리케이션 시요일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시요일’은 약 4만 300여 편의 시를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해 감상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로, 광명시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1회 간편 가입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요일은 상황에 맞는 시를 엄선해 소개하는 테마별 추천 시, 시인이 직접 낭송하는 시를 감상하는 시인 낭송, 시 구절을 SNS에 공유하는 SNS 공유 등 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시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있다.
철산도서관은 2일부터 최신 영화, TV드라마 등 방송을 자유롭게 선택해 볼 수 있는 VOD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기로 했다.
VOD란 최신 영화, TV드라마, 기타 방송 영상을 원하는 시간에 이용 할 수 있는 인터넷기반 맞춤형 영상 정보서비스로써,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속, 온라인 서버에 탑재된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바로 이용하면 된다.
그간 광명 도서관은 영화, 다큐멘터리, 교육 영상을 DVD를 구입해 이용자에게 제공해 왔으나, 영화 개봉 후 DVD 발매시기 지연, 한정된 예산에 따른 구입 수량 제한, 동시 이용 불가 등으로 이용에 많은 아쉬운 점이 있었다.
이에 VOD서비스는 자료의 대출 반납 절차 없이 서버에서 원하는 영상을 선택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신 정보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목말랐던 시민들의 갈증을 상당부분 해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