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29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협의회는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제2차 경기교육 청렴사회 민관협의회를 서면개최하고 △스포츠 스타와 함께하는 청렴인터뷰 릴레이 캠페인, △도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운동 ‘청렴퀴즈’, △설계도에 청렴을 그리다를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스포츠 스타와 함께하는 청렴인터뷰 릴레이 캠페인은 경기 학교운동부 청렴의 교육적 가치 확산을 위해 인기 스포츠 스타를 인터뷰한다.
도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운동 청렴퀴즈는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불법찬조 예방 등 공직사회 안팎에서 알아야 할 법령을 퀴즈로 쉽게 풀이할 예정이다.
이번에 회의를 한 경기교육 청렴사회 민관협의회는 전국 시ㆍ도교육청 최초로 구성된 교육분야 청렴실천 민관 협의체로 교육 유관기관, 교원단체, 시민단체, 학부모단체, 언론사 등 도내 14개 기관(단체)과 함께 경기교육의 청렴성 향상과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해 10월 19일 출범했다.
박상열 도교육청 반부패청렴담당 서기관은 “이번 협의회에서 선정한 추진과제를 바탕으로 2022년 각 기관(단체) 간 청렴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생각을 공유·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경기교육이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청렴문화가 더욱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직원용 지침, 연수자료, 카드뉴스, 이해충돌방지송 등 제작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이날 내년에 시행되는 이해충돌방지법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직원용 각종 교육자료를 제작해 배포했다.
자료에는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 매뉴얼, △교직원용 연수자료, △ 카드뉴스, △이해충돌방지송을 담았다.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 매뉴얼은 유사법령(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과 비교, 신고 절차 같은 행정사항, 사례 중심 법령 설명 등으로 구성했으며 교직원용 연수자료로도 제작했으며 특히 이해충돌방지송은 도내 교사들이 직접 작사, 작곡했다.
도교육청은 향후 도내 교직원으로 구성한 청렴공연단 이해충돌방지 교육 영상자료 5편을 제작해 학교현장에 맞는 교육자료와 대국민 홍보자료로 만들어 각급 기관 대상 찾아가는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상열 도교육청 반부패청렴담당서기관은 “내년 5월 19일부터 전면 시행에 앞서 교육자료가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안착과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