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CTO, 새 CEO 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1-11-30 1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트위터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였던 잭 도시가 최고경영자 자리에서 물러났다. 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뒤를 잇는다. 도시 전 CEO는 이제 비트코인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좌)와 잭 도시 트위터 공동 설립자(우)[사진=AFP·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도시 전 CEO는 트위터에 직원들에게 보내는 메일 스크린샷을 첨부해 자신의 사임 소식을 알렸다. 그는 이제 "(트위터가) 회사 설립자들에게서 독립해 나아갈 준비가 되었다고 믿는다"라며 새롭게 CEO 자리를 맡을 아그라왈 CTO에 대한 신뢰를 표했다. 아그라왈 전 CTO는 이날부터 트위터 CEO를 맡게 된다.

도시 전 CEO는 메일을 통해 "이사회가 험난한 과정을 거쳐 만장일치로 아그라왈 CTO를 다음 CEO로 지명했다"라며 "CEO로서의 아그라왈 CTO에 대한 신뢰는 뼈에 각인된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그라왈 CTO가 자신처럼 트위터에서 엔지니어로 시작했으며,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음을 강조했다. 도시 CEO는 이후 약 5월까지 이사회에서 임기를 마치고, 이사회에서도 사임할 계획이다. 

도시 전 CEO는 2021년 2월 투자자 행사에서 트위터가 밝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당시 트위터는 신규 제품 개발과 구독 서비스 등을 통해 연간 수익을 2020년 기록한 37억 달러(약 4조4000억원)에서 2023년까지 75억 달러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일 활성 이용자 수 역시 2019년 4분기에 발표한 1억5200만명에서 2023년 4분기까지 3억1500만명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아그라왈 CEO는 도시 전 CEO의 트윗을 인용해 첨부한 메일 스크린샷을 통해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갱신했다"라며 "이러한 전략이 대담하고 옳을 것으로 믿는다"라고 밝혔다. 

CNBC, 더버지 등 외신은 트위터의 향후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 아그라왈 CEO의 이력에 집중했다. 아그라왈 CEO는 2011년 10월 트위터 광고 관련 팀에서 처음으로 일을 시작한 후 영역을 넓히며 2017년 10월 CTO로 취임했다. 

CNBC는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트위터 광고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재직한 고팔 라즈푸로히트를 인용해 아그라왈 CEO가 머신 러닝 모델을 광고 및 타임라인에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트위터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트위터에서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을 지낸 케빈 웨일 역시 "(아그라왈 CEO가) 트위터의 초기 광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부터 타임라인 구조를 만드는 것까지 담당했다"라고 밝혔다.

CTO 취임 이후 맡은 주요 프로젝트로는 여러 소셜 미디어에서의 공개 표준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인 '블루스카이' 등이 꼽혔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든 이메일을 읽을 수 있는 것처럼 트위터와 다른 소셜미디어 간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공개 표준을 구축하겠다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도시 전 CEO가 특히 관심을 기울인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다. CNBC는 익명을 요청한 전 트위터 임원을 인용해 도시 전 CEO와 아그라왈 CEO는 소셜 미디어 탈중심화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잭 도시 전 CEO는 이제 비트코인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도시 전 CEO는 2018년부터 스퀘어에서 비트코인 매매를 지원해 왔으며 올해 10월에는 스퀘어가 비트코인 채굴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도시 전 CEO는 그간 비트코인에 대한 애정을 표현해 왔으며 이는 비트코인이 "어떤 개인이나 단체에 의해 통제되거나 영향을 받지 않는 인터넷 기술"이기 때문이라고 밝혀 왔다. 2021년 6월 이뤄진 '비트코인 2021' 행사에서도 "만약 스퀘어나 트위터에서 일하지 않았다면 비트코인 관련 일을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잭 도시 전 CEO는 작년 주주 중 하나인 엘리엇매니지먼트에 의해 CEO 자리에서 거의 축출될 뻔 했다. 엘리엇매니지먼트의 설립자이자 억만장자 투자자인 폴 싱어는 도시 전 CEO가 트위터와 스퀘어 CEO를 겸직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며, 둘 중 하나를 포기하라고 주장해 왔다. 이후 29일 엘리엇매니지먼트는 지난 몇 년간 도시 전 CEO와 트위터와의 협력이 생산적이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CNBC에 따르면 2015년 10월 5일 이후 잭 도시가 CEO로 취임한 뒤 트위터 주가는 85% 상승했으며, 그의 다른 회사인 스퀘어의 주가는 2015년 11월 19일 기업공개(IPO) 이후 1566% 급등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