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는 내달 '남양산청소년문화의집' 착공에 들어간다.
남양산청소년의집은 총 공사비 132억원을 투입, 물금읍 가촌리에 건립된다.
남양산청소년문화의집은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052.11㎡ 규모로, 세미나실, 다목적홀, 자치활동실, 동아리실, 문화창작실, 교육실, 특성화활동장 등이 설치될 예정이며, 2024년 1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양산시, '천성산 국민체육센터' 이달 준공···올 하반기 개관 예정
경남 양산시는 '천성산 국민체육센터'가 니달 준공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천성산 국민체육센터는 총 공사비 110억원을 투입해 상북면 석계리 일원에 지하 2층, 지상 2층 연면적 3016.75㎡ 규모로, 수영장 25m/5레인, 소규모 체육관, 헬스장, 다목적실, 옥상 게이트볼장 등을 갖췄다.
지난 2021년 1월 착공해 현재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올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체육활동 수요에 발맞춰 이번에 준공되는 천성산 국민체육센터 뿐만 아니라 각종 체육시설들이 추진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 양산시, "임업직불제 시행 전에 임업경영체 등록 먼저 하세요"
경남 양산시는 오는 10월 1일 시행되는 임업직불제와 관련, 임업직불금 수령을 위해 5월말까지 임야대상 임업경영체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고 16일 밝혔다.
임업직불제는 온실가스 흡수 등 임업·산림 분야의 공익기능 증진과 임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해 임산물 생산업과 육림업에 종사하는 임업인에게 이행준수 의무를 부여하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올해 직불금 지급 대상은 2022년 5월 31일까지 임업경영체에 등록된 산지로 한정되고, 2023년 이후 직불금 신청자는 2022년 9월 30일까지 임업경영체 등록을 완료해야 한다.
양산시 임업경영체 등록은 양산국유림관리소 또는 양산시산림조합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우편, 팩스 등으로 신청 가능하다.
임업경영체 등록을 완료한 임업인은 직불제 신청 전까지 농업교육포털에서 임업직불제 임업인 교육을 수료해야 하며, 미이수 시 직불금이 감액된다.
양산시 관계자는 "임업직불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한 내에 신청하여 주시길 바라며 임업경영체를 등록한다고 해서 모두 직불금 대상자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세부 지급요건을 확인바란다"고 말했다.
◆ 양산 웅상도서관, '여행의 맛' 노중훈 작가와의 만남
경남 양산시립 웅상도서관은 오는 28일 노중훈 여행작가를 초청해 '여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이라는 주제로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한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5월 28일 토요일 오후 2시 웅상도서관 지하공연장에서 진행되며 작가가 여행 칼럼니스트로 66개국 500여 도시를 여행하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을 실감나게 전할 예정이다.
노중훈 작가는 '백년식당', '식당 골라주는 남자', '노포의 장사법', '할매 밥 됩니까'등의 저서가 있으며 현재 MBC 라디오 '노중훈의 여행의 맛' 진행자로 알려져 있다.
노중훈 작가와의 만남은 5월 20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도서관 홈페이지 및 전화로 양산시민을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50명 접수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