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평가의 전문성 신장과 현장 지원방안 마련 위한 직무연수 진행 모습 [사진=경기도교육청]
도교육청은 올해 초 교과별 공모를 거쳐 200명의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을 선발하고,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논술형 평가역량 강화에 힘써 왔다.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이번 연수는 △학생평가 정책 방향 안내 △전문가 특강(인하대 조현영 교수) △교과별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및 상호 피드백 △수업과 연계한 평가 설계 방안 모색 △학생 성장을 위한 논술형 평가 적용 방법 공유의 순서로 이어졌다.
연수 참석자들은 전문가 강연을 경청하며 논술형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평가 문항 제작 실습과 학교 적용 방안을 교과별로 논의하는 등 강의와 실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핵심교원 양성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교원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논술형 평가 활성화로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수업,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가 학교 현장에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2월 ‘2023 중등 논술형 평가 길라잡이’를 학교에 배포해 논술형 평가 이해 및 예시 문항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해당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및 경기교육모아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