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승인 기대감에 비트코인 질주…3만4500달러 돌파
가상자산 가격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대표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의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30일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대표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은 오전 7시 10분(한국시간) 현재 3만4535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24시간 전보다 1.06% 높은 수준이다. 이더리움은 전날 대비 0.85% 오른 1798달러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전날인 29일 3만4000달러대 초반에서 등락하던 비트코인은 날이 바뀐 30일 오전 2시 한때 3만4700달러까지 상승했다. 이후 소폭 반락하면서 3만4000달러대 중반에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내년 4월로 예상되는 반감기에 대한 기대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업계에서는 내달 1일(현지시간) 예정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발표를 앞두고 시장이 당분간 관망세를 유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가상자산 업계, 모니터링 대폭 강화…의심거래 보고 급증
올해 국내에서 가상자산 관련 의심되는 거래로 보고된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자산거래소들이 자체적으로 자금세탁 거래 등을 걸러내기 위한 업무규정을 만드는 등 모니터링을 대폭 강화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3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보고된 가상자산사업자의 의심거래보고(STR) 건수가 1만1646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년 동안 보고된 1만797건을 이미 넘어섰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이처럼 STR이 늘어난 것을 두고 업계 전반에 관련 제도가 자리 잡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지난 5월 발생한 김남국 의원의 거액 코인 투자 논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거래소마다 자금세탁방지 고객 확인이나 STR 관련 기준이 다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소한의 공통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 5대 원화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가 참여하는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DAXA)는 자금세탁방지 분과를 설치하고 업권 공통 STR 룰 유형을 개발하고 있다.
가수 청하, 위메이드·위믹스 광고 모델로 발탁
가수 청하가 게임사 위메이드와 블록체인·암호화폐 위믹스의 홍보 모델로 발탁됐다.지난 2016년 데뷔한 청하는 와이돈츄노우·롤러코스터·벌써12시·스내핑 등 곡을 연이어 발표했다. 위메이드는 국내외에서 인기를 누리는 청하의 이미지가 위믹스의 비전과 일치해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청하는 다음달 16일 개막하는 국내 최대 게임박람회 ‘지스타 2023’에서 위메이드·위믹스 모델로서 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위메이드는 올해 지스타에 메인 스폰서로 참가한다. 위메이드엑스알의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라운드원스튜디오의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 등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엑스플라, 알고리스캐피탈과 밸리데이터 파트너십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는 알고리스캐피탈이 신규 밸리데이터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밸리데이터는 블록체인에서 새로 생긴 블록을 검증·생성하는 역할을 말한다.암호화폐 헤지펀드 알고리스캐피탈은 수학적·통계적 접근 방법에 따라 암호화폐를 포함한 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탈중앙화 네트워크에 노드 밸리데이터로 참여하며 웹 3.0 관련 사업 확장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양사는 엑스플라의 생태계를 확장하고 웹 3.0 영역에서 함께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알고리스캐피탈은 엑스플라 밸리데이터 그룹의 일원으로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검증하고 온체인 데이터를 분석, 운영을 개선할 예정이다.
엑스플라는 컴투스 그룹을 비롯해 오아시스·애니모카브랜즈·YGG·블록데몬·코스모스테이션·레이어제로 등 웹 3.0 기업이 참여하는 레이어1 메인넷이다. 소환형 역할수행게임(RPG)을 비롯해 서머너즈워:크로니클, 미니게임천국, 낚시의신:크루, 닌자키우기온라인, 워킹데드:올스타즈 등 유수 IP 기반 웹 3.0 게임을 온보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