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과 장수지역활력센터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 스스로 마을 특성에 맞게 사업계획을 수립·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단계별 마을만들기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선정평가는 단계별 마을만들기사업의 일환인 0단계 마을자원조사와 1단계 예비 장수 마을만들기사업을 완료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추진 의지 △사업추진 성과 △사업계획의 타당성 △공동체 역량 △발전 가능성을 평가했다.
특히 대면으로 진행한 이번 평가는 지역개발 분야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전문성을 보장했다.
군은 선정된 마을당 사업비 3000만원을 지원하고, 마을추진위원회가 계획을 세워 마을공동체가 주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 내달 19일까지 올 상반기 장학금 접수
(재)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이사장 최훈식 장수군수)은 지역의 우수 인재를 지원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상반기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 장학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장학금은 총 8개 분야로, △고등학생 성적우수 장학금 △지역고교 입학 우수자 장학금 △대학생 반값등록금 △대학생 주거비 지원 장학금 △대학생 희망장학금 △특기 장학금 △예체능 문화인재육성 장학금 △대학·비진학 창업·취업 학원비 및 자격증 취득 장학금 등이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 주소지가 2년 이상 장수군에 등록된 군민 또는 그 자녀이며, 고등학생 성적우수 장학금과 지역 고교 입학 우수자 장학금은 주소지 제한이 없다.
자세한 신청 자격은 분야별로 달라 지역 내 고교 졸업 여부와 학업 성적 등을 고려해 신청해야 한다.
장학금 신청은 4월 19일까지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본인 또는 부모의 주소지 읍·면사무소, 재단 사무국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재단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이사회 심의를 거쳐 장학생을 확정해 5월 말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