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학금은 반값등록금 990명 등 4개 분야에 1187명에 대해 10억9400만원이 지급됐다.
근농인재육성재단은 지난 2017년 대학교 1학년 반값등록금 지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대학생 전 학년 전 학기 반값등록금 지급을 실현하는 등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받을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오고 있다.
지급 대상자는 부안군 고등학교 졸업자로 공고일을 기준으로 부·모 모두 1년 이상 연속 부안군에 거주하거나, 그 외 지역 고등학교 졸업자는 부·모 모두 3년 이상 연속 부안군에 거주하는 공통 기준을 충족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정리기간 운영
현재 군의 지방세 미환급금은 2049건, 2500만원이다.
환급금 발생 사유로는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폐차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등 국세 경정으로 인해 지방소득세가 감액되는 경우, 이중 납부로 인한 착오 납부, 법령 개정 등이 있다.
군은 이번 일제정리기간 동안 지방세 환급안내문 일괄 발송, 미환급자의 체납 여부 확인 후 체납액 충당 처리, 전화 환급 독려, 환급대상자가 사망했을 경우 상속인 파악 등 적극적인 환급금 주인 찾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군은 간편한 지방세 환급신청 접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안군 지방세 환급금’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 중이다.
지방세 환급금을 수령하려는 권리자는 카카오톡 채널 검색에서 ‘부안군 지방세 환급금’을 검색하거나 환급안내문 뒷면에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으로 채널에 입장할 수 있으며, 입장 후에는 안내 사항에 따라 간단한 정보입력만으로 환급신청이 완료되게 된다.
카카오톡 채널 이외에 전화나 방문을 통한 환급신청 접수도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