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코트라, 韓-체코 산업 협력 확대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진 기자
입력 2024-09-22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코트라가 주관하는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가 지난 20일 체코 프라하에서 개최됐다고 22일 밝혔다.

    이지형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체코는 제조·엔지니어링이 발달했고, 공급망 다변화 수요가 크며,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높다"며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계기로 다양한 장점을 갖춘 체코와 산업 협력 분야를 계속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체코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3만427달러다.

  • 글자크기 설정
  •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 개최

왼쪽부터 김병관 한국수입협회 회장 이지형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 라도밀 돌레잘 체코트레이드 대표 사진코트라
(왼쪽부터) 김병관 한국수입협회 회장, 이지형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 라도밀 돌레잘 체코트레이드 대표. [사진=코트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코트라가 주관하는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가 지난 20일 체코 프라하에서 개최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순방과 연계해 한국과 체코 기업 간 비즈니스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비즈니스 파트너십에는 △에너지·건설 5개사 △기계·장비·부품 5개사 △소비재 3개사 △미래산업 6개사 △수입·소싱 5개사 등 한국기업 24개사가 참가했다.

치과용 임플란트를 생산하는 오스템은 유럽지역본부를 체코 프라하에 둘 정도로 적극적으로 현지 비즈니스에 나서고 있다. 이번 상담회에서는 인공치근 2000개를 체코 치과병원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체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하지 않고 직판매 방식으로 거래를 성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몸에 입는 에어백을 제조하는 세이프웨어는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통해 체코 산업 현장의 안전도를 높이겠다는 목적으로 참가했다. 세이프웨어는 건설 공사에서 착용하는 추락 보호용 에어백, 배달할 때 입는 라이더용 에어백 등 다양한 웨어러블 에어백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체코 파트너 K사와 상담하며 2년 안에 50만 유로 거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체코를 대표하는 협력 파트너도 다수 참석했다. 한국 디지털 헬스케어 소프트웨어 기업 지비소프트는 비접촉식으로 사용자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지비소프트는 체코 카를로바 국립대학 병원 모톨(Motol)과 솔루션 제공을 논의했다. 원료를 직접 수급하고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우리 화장품 제조사 파켓은 다국적 약국 체인 로스만(Rossmann) 체코 법인과 상담하며 입점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무역·투자 상담이 총 146건이 진행됐으며, 현장 계약은 7건이 체결됐다. 계약 추진액은 572만 달러로 집계됐다. 코트라는 체코 현지 물류사, 법무법인과 협력해 물류·법률 정보를 제공하고 양국 산업협력 홍보관도 운영했다. 기업별로 체코와 파트너십을 구체화할 수 있는 맞춤형 컨설팅이 제공됐다.

이지형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체코는 제조·엔지니어링이 발달했고, 공급망 다변화 수요가 크며,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높다"며 "한-체코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계기로 다양한 장점을 갖춘 체코와 산업 협력 분야를 계속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체코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3만427달러다. 구매력 평가를 반영하면 1인당 5만4000달러에 육박한다. 단순히 가격을 낮춰서 현지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은 소비자의 외면을 받기 쉽다. 체코는 전통적으로 제조·엔지니어링이 발달했다. 지난해 GDP 대비 제조업 비중은 21.4%로 아일랜드, 슬로바키아에 이어 유럽 3위를 기록했다. 제조 강국으로서 한국과 체코는 새로운 차원의 파트너십을 요구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