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움미술관, 한국근현대미술 자료 담은 '리움 아카이브'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4-10-21 11:3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삼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리움미술관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한국근현대미술의 소장 자료를 담은 '리움 아카이브' 시스템을 10월 21일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미술관기록'을 통해서는 삼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호암미술관의 1982년 개관 기념 전시인 <헨리 무어>에서부터 현재 리움미술관의 전시에 이르기까지 미술관의 역대 전시, 프로그램, 행사 포스터와 사진 등 미술관과 관련한 기록들을 살펴볼 수 있다.

    '리움 아카이브'의 '미술기록'과 '미술관기록' 목록은 리움 홈페이지 아카이브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이구열 선생 및 근현대작가 160여명의 기증자료

  • 근현대작가 100명의 구술사 기록 등 '미술기록' 8만5000여 건

  • 호암미술관, 리움미술관 역대 전시 등 '미술관기록' 1200여 건

  • 리움 홈페이지서 목록 검색 및 방문 예약 안내 서비스 제공

리움 호암미술관의 과거 전시 포스터 사진리움미술관
리움, 호암미술관의 과거 전시 포스터 [사진=리움미술관]


삼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리움미술관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한국근현대미술의 소장 자료를 담은 ‘리움 아카이브’ 시스템을 10월 21일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리움 아카이브’는 '미술기록'과 '미술관기록'으로 구성된다. '미술기록'은 국내 최초 미술전문 아카이브인 ‘한국미술기록보존소’로부터 수집한 자료와 작가, 지인 및 유족들이 기증한 약 8만 5000여건이다. '미술관기록'은 삼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리움·호암미술관, 호암갤러리, 로댕갤러리, 플라토 등 미술 공간의 전시 아카이브이다.
 
리움미술관은 지난 1여년에 걸쳐 소장 자료를 분류, 정리, 디지털화한 ‘리움 아카이브’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리움 아카이브’의 소장 자료 목록을 온라인 통합 검색 서비스로 제공하여 한국미술사의 발전과 가치를 탐구하는 연구 플랫폼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미술기록’은 1998년 12월, 1세대 미술기자이자 평론가인 이구열 선생이 기증한 한국근현대미술 관련 자료 4만여 건, 최욱경, 권영우, 장우성, 이세득, 도상봉 등 근현대 작가들의 기증 자료 약 4만 5000여 건 등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김환기가 박석호와 주고받은 친필 서신, 김환기 타계 직후 1975년 상파울루비엔날레 김환기 특별 회고전 전시도록, 박수근을 외국 후원자들과 이어준 반도화랑과 아시아재단의 관련 서류 등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근현대미술 작가 기증자료’는 나혜석, 도상봉, 김기창, 이유태부터 이성자, 최욱경, 박서보, 백남준 등 국내의 다양한 작가 및 유족과 지인들로부터 기증받은 기록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다.
 
작가 관련 신문기사 및 사진, 유학 시절 학교 관련 서류, 이력서, 노트, 서신 등 작가들의 개인 문서를 비롯하여 전시 카탈로그 등 작가 개인에 대한 기록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작가의 창작물이 탄생하기까지 영향을 미친 개인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폭넓게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다.
 
'미술관기록'을 통해서는 삼성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호암미술관의 1982년 개관 기념 전시인 <헨리 무어>에서부터 현재 리움미술관의 전시에 이르기까지 미술관의 역대 전시, 프로그램, 행사 포스터와 사진 등 미술관과 관련한 기록들을 살펴볼 수 있다.
 
‘리움 아카이브’의 '미술기록'과 '미술관기록' 목록은 리움 홈페이지 아카이브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내 예약 신청을 통해 매주 금요일 리움미술관에 방문하여 실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이구열 선생 기증자료
이구열 선생 기증자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