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내년 북촌 관광버스 제동...교통약자 버스비 최대 24만원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4-11-21 07:3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서울 종로구가 내년부터 북촌 전세버스 통행 제한을 본격화 한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20일 오후 5시 종로구청 별관에서 2025년 종로구 주요사업 기자설명회를 열고 △종로구 버스교통비 지원 사업 △지역특성 활용 전략적 주차장 건립 △북촌특별관리지역 관리대책 △통합청사 건립추진 본격화를 발표했다.

    구는 내년 7월부터 북촌 전세버스 통행 제한 시범운영에 돌입, 계도기간을 시작한다.

  • 글자크기 설정
  • 2025년 종로구 주요사업 기자설명회

  • 종로구 통합청사 건립 추진...내년 착공

 종로구가 1일부터 북촌 특별관리지역 내 주거용 한옥 밀집지역 레드존의 관광객 방문 시간을 17시부터 다음날 10시까지 제한해 북촌 주민들의 정주권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이날 오후 16시께 관광객으로 붐비는 북촌거리위와 방문제한 시간인 17시 이후 같은 장소가 텅 빈 모습
종로구가 1일부터 북촌 특별관리지역 내 주거용 한옥 밀집지역 '레드존'의 관광객 방문 시간을 17시부터 다음날 10시까지 제한해 북촌 주민들의 정주권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후 16시께 관광객으로 붐비는 북촌거리(위)와 방문제한 시간인 17시 이후 같은 장소가 텅 빈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가 내년부터 북촌 전세버스 통행 제한을 본격화 한다. 또 교통약자에게 최대 24만원까지 버스비를 지원한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20일 오후 5시 종로구청 별관에서 2025년 종로구 주요사업 기자설명회를 열고 △종로구 버스교통비 지원 사업 △지역특성 활용 전략적 주차장 건립 △북촌특별관리지역 관리대책 △통합청사 건립추진 본격화를 발표했다. 

구는 내년 7월부터 북촌 전세버스 통행 제한 시범운영에 돌입, 계도기간을 시작한다. 제한 구역은 북촌로, 북촌로5길, 창덕궁1길 약 2.3km 구간으로 위반시 과태료 30만원에 처할 수 있다.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해 상시 제한한다. 통근버스, 학교 버스, 마을 버스는 예외다.

구는 지난 1일부터 북촌 관광객 방문시간 제한구역을 설정해 계도기간에 들어갔다. 지난 7월부터 북촌 일대를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주민들의 정주권 보호를 위한 대책을 이어오고 있다. 

정 구청장은 "북촌에 관광객을 오지 말라는 게 아니라 균형을 잡겠다는 것"이라며 "상인들이 손해볼 수 있겠지만, 역으로  10년간 주민들이 손해를 보셨다. 주민들 입장에서 정책 펼친 것"이라고 말했다. 

임근래 도시재생국장은 "한옥마을의 179채 중 88%가 실제 살고 있는 '정주지역'이다"며 "상인 반발을 알고 있지만, 상인·관광 위한 게 아니고 정주권 보호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구는 내년 9월부터 종로구민들에게 버스교통비 지원한다. 65세 이상 노년층과 19~39세 청년층은 연간 최대 24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13~18세 청소년은 16만원, 6~12세 어린이는 8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구는 이달 중 조례 제정을 마무리한 뒤 내년 3월부터 무상교통 홈페이지 구축 등 시스템 구축에 들어간다. 

임 국장은 "종로구 특성상 동쪽 지역에 지하철이 편중돼있다"며 "교통약자의 비용 부담을 해소해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그밖에 북촌로 지하주차장 건립을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진행해 2028년 착공, 2030년 12월 안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또 종로구 통합청사 건립 추진을 본격화한다. 현재 12월 사업시행계획 인가를 목표로 건설기술심의 중이다. 내년 2월 시공자를 선정하고 5월 이후에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