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품질원(원장 신상범)의 국방품질연구회가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 ‘국방품질연구논집’이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고 30일 전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국내 학술지의 질적 수준 향상과 연구자들의 연구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매년 국내 학술지를 평가하고 있다. 국방품질연구논집은 2022년 KCI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된 이후, 2024년도 평가를 통해 KCI 등재학술지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19년 창간 이래 연 2회 정기 발간되고 있는 ‘국방품질연구논집’은 국방품질 분야의 유일한 전문 학술지로, 군수품 획득 전순기에 걸쳐 발생하는 주요 품질 이슈를 학술적 이론과 연계하여 연구·분석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연구 결과를 무기체계 생산 현장에 응용하여 방위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개발단계로 환류해 학술적, 실용적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높이는 데 발간 목적이 있다.
방산 관련 업체, 유관기관, 대학, 군 등 방위산업 관련 종사자는 국방품질연구회 누리집을 통해 연중 상시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주요 투고 분야는 △국방품질 정책 및 제도 발전 △군수품 전순기 설계 및 양산 관점의 품질이슈 연구성과 △군수품 품질 성능 개선 및 국산화개발 등 현장 생산공학 연구성과 △국방 품질과 접목 가능한 신기술 및 중소·벤처기술 △국방품질연구회 전문 분과별 학술 연구성과 등이다.
이날 발간된 ‘국방품질연구논집’<6권 2호>에는 'K55 자주포 탄흐름(Fall Back) 관련 개선 연구', '국방품질경영체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등 총 21편의 논문이 게재됐다. 해당 논집은 국방품질연구회 누리집에서 열람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