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에 매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25-02-04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서 강조…'2차 수원기업새빛펀드' 조성 계획도 밝혀

이재준 시장이 중소기업 지원 시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중소기업 지원 시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수원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 수원’ 만들기에 매진하겠다"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은 4일 수원시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중소기업 지원 시책 설명회’에서 “국내외 정치 상황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기업 경영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렵다.시민이 체감하는 대전환으로 기업에도 따뜻한 봄날이 찾아오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 클러스터 조성으로 수원은 R&D(연구&개발) 중심의 첨단과학 연구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산업단지관리공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벤처기업협회, 수원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이 참여했으며, 기관별로 올해 새롭게 달라지는 지원 시책을 설명했다.
 
시는 중소기업 자금 지원, 기술개발·수출지원 사업 등을 설명하고, 수원기업새빛펀드 5개 운용사는 운용사별 투자 분야를 소개했다. 
 
이 시장은 △수원기업새빛펀드 △새빛융자 △수원형 특화 수출 시책 △델타플렉스 입주기업 지원 확대 △공공·민간 분야 시민 일자리 확대 창출 △기업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 개선 등의 시책을 소개했다.
 
시가 유니콘 기업(거대 신생기업) 육성을 위해 조성한 수원기업새빛펀드는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벤처·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한다. 결성액은 3149억원이고, 투자 대상은 창업 초기 기업·소재부품장비·바이오헬스케어·4차 산업혁명·재창업 분야 기업 등이다.
 
수원기업 의무 투자 약정액은 265억원인데 현재 66.3%(175억 6000만원)가 소진됐다. 시는 올해 하반기에 2차 수원기업새빛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새빛융자(중소기업 동행지원사업)는 올해 대출이자 지원율을 2%에서 2.5%로 높인다. 새빛융자는 기업당 최대 5억 원을 저금리로 지원하고, 대출이자 2%와 보증수수료 보증료율을 연 1.2%까지 지원하는 것인데, 올해는 대출이자를 2.5% 지원한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이 새빛융자로 5억원을 대출하면 연간 1250만 원의 이자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수출기업을 위한 ‘수원형 특화 시책’은 확대한다. 중소기업 수출 간소화 지원사업(30개사→100개사), 수출보험 가입 지원(20개사→100개사)을 확대해 신인도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을 돕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무역 업무 자동화를 지원한다.
 
델타플렉스 입주 기업 대상으로는 시제품 제작·마케팅 등 중소기업 경쟁력강화사업을 확대 지원하고(28개사→60개사), 노동자 기숙사 임차료 지원사업도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24개사→48개사). 또 노상주차장 100면을 추가 조성해 입주기업 종사자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공공·민간 분야 일자리는 지난해보다 2200개 늘어난 3만 6000개를 창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소기업 고용보조금’을 신설해 근로자를 신규 채용하는 기업에 총 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1인 당 최고 300만원). 수원시일자리센터는 ‘기업인력애로 해소지원반’을 운영한다.
 
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두 팔을 걷어붙인다. 지방세 납부 기한은 최대 1년까지 연장·유예하고, 지방세 세무조사를 최대 3년까지 유예한다.
 
이재준 시장은 “연구·인력 개발비에 대한 세액공제 요건을 완화하도록, 국세청과 중앙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하겠다”며 “해외 진출기업이 수원을 포함한 과밀억제권역 지자체로 복귀하면 법인세를 감면받을 수 있도록 법률 개정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