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리포트] 스타벅스 "당신들이 진짜 영웅"...제복 존중 문화 앞장섭니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난 16일 강원 동해시 해군 제1함대 부대 방문해 부대원들에게 음료와 푸드를 건네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난 16일 강원 동해시 해군 제1함대 부대를 방문해 부대원들에게 음료와 푸드를 건네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위상을 높여가는 동시에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 중이다. 특히 국가 수호와 국민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국군장병·소방관·경찰관 등에 대한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며 우리 사회에 제복 존중 문화를 심고 있다.

29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사회공헌 활동인 '히어로(Hero) 프로그램' 지원을 받은 국군장병·소방관·경찰관 등이 최근 2만3000명을 돌파했다. 히어로 프로그램은 국가와 공익을 위해 자기 자리에서 묵묵하게 헌신하는 제복 근무자들을 응원하는 활동으로 지난해 4월 시작했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은 그간 전국 방방곡곡에서 활동하는 히어로들을 직접 찾아가 스타벅스 커피와 푸드 등을 전하며 응원 메시지를 보냈다. 1년간 전국 히어로를 방문해 전달한 물품은 커피 약 2만3000잔, 푸드는 약 2만1000개에 달한다.

◆ 국방부와 손잡고 전국 51만 국군장병 응원

스타벅스는 지난해 4월 '국군장병 취업박람회' 지원을 시작으로 히어로 프로그램 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이후 관련 부처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응원과 지원 활동에 나섰다.

히어로 프로그램을 위해 제일 먼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곳은 국방부다. 스타벅스와 국방부는 지난해 9월 히어로 프로그램을 위한 공식 협약을 맺었다. 스타벅스는 협약에 따라 이듬달인 10월 군인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국 국군장병 51만명 전원에게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했다. 10월 1일 '국군의 날'에는 주요 부대 인근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군 장병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슬리브를 사용했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영웅들을 직접 찾아가 감사함을 표하기도 했다. 지난해 9월 강원 철원군 육군 제5보병사단 전방 일반전초(GOP) 부대를, 11월에는 경기 김포시에 있는 해병대 제2사단 GOP 부대를 찾았다. 올해도 관련 활동을 이어갔다. 지난 3월에는 경기 파주시 육군 제1보병사단 GOP 경계부대를, 이달 16일에는 강원 동해시 해군 제1함대 부대에 방문해 전 부대원이 즐길 수 있는 커피와 푸드를 전달했다.

스타벅스의 히어로 지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스타벅스는 2022년부터 매년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 참여해 지금까지 1250여 명에 달하는 국군 장병을 상대로 채용 상담을 했다. 올해 행사에도 어김없이 참여한다. 스타벅스는 5월 7~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5 국군장병 취업박람회'에서 전역 예정 장병들의 원활한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한 바리스타 직무 설명과 채용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난해 11월 5일 서울 종로구 종로소방서 소방관들에게 커피와 간식을 제공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115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난해 11월 5일 서울 종로구 종로소방서 소방관들에게 커피와 간식을 제공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 "헌신 감사합니다" 전국 소방관·경찰관 찾아 지원

스타벅스는 히어로 프로그램으로 응원하는 대상자를 꾸준히 넓혀가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 소방청과 협력해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선정한 8개 소방서 소방관 1190명에게 커피와 푸드를 제공했다. 매년 11월 9일인 '소방의 날'을 기념해 추진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한 달 뒤인 12월엔 소방청과 정식 MOU를 맺고 소방청 선정 소방서에 음료와 푸드를 꾸준히 전달 중이다. 몸을 사리지 않고 헌신적으로 구조 활동을 벌이다 다치거나 순직한 소방공무원의 자녀들에겐 장학금도 지급하고 있다. 지원 규모는 3년간 총 3억원 상당이다.

지난달 영남 지역에서 발생한 초대형 산불 진화에 힘쓴 소방관들 곁에도 어김없이 스타벅스가 있었다. 국가 소방동원령 발령으로 전국에서 모인 소방관들을 응원하고자 스타벅스 파트너 40여 명은 지난 3월 경북 안동시·의성군·청송군 등 경북 산불대응 긴급구조통제단 자원집결지를 5일간 매일 방문해 커피 2400잔과 푸드 3000개를 제공했다.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3월 14일 전남 완도경찰서를 방문해 경찰관들에게 음료와 푸드를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314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난 3월 14일 전남 완도경찰서를 방문해 경찰관들에게 음료와 푸드를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3.14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올해 2월에는 경찰청과 MOU를 맺고 전국 우수 경찰서에 음료·푸드를 제공했으며 순직·공상 경찰관 자녀에게 3년간 장학금 총 3억원을 지원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찰청에서 선정한 전국 우수 경찰서를 응원하고자 3월 한 달간 스타벅스 파트너 200여 명이 전국 경찰서 17곳을 방문했다. 파트너들은 서울 중부경찰서를 시작으로 인천, 강원 영월, 대전, 충북 옥천, 충남 천안, 경북 안동, 경남 하동 등을 거쳐 완도 경찰서를 직접 찾아가 경찰관 7500여 명에게 커피·푸드를 건네며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

스타벅스는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우리 사회의 숨은 참영웅들을 꾸준히 발굴하고, 이들을 위한 지원을 연중 계속할 계획이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우리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영웅들을 응원하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히어로들을 발굴하고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3회 보훈신춘문예 기사뷰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