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 2025 한국문화가치대상 '우수상' 수상

  • 정 시장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

  • '정조대왕의 도시' 화성특례시, 15초 만에 전국민 시선 강탈

정명근 화성특례시장과 관계자들이 한국문화가치대상 우수상 수상을 기념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정명근 화성특례시장과 관계자들이 한국문화가치대상 우수상 수상을 기념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화성특례시가 문화체육관광부 후원과 사단법인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대표 오우식) 주최 ‘2025 한국문화가치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한국문화가치대상은 문화사업을 통한 다양한 핵심 가치 조명과 문화가치 향상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사업 및 정책을 대상으로 핵심 가치 구현이 우수한 문화사업을 발굴·심사해 시상하는 대회다.

화성특례시는 관내 소재한 융건릉 등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정조대왕의 도시 화성’ 브랜딩을 통해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고, 지역의 문화가치를 높인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정조대왕의 효 정신이 깃든 화성특례시의 이번 수상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온 문화정책이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수상"이라며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조대왕의 도시’ 화성특례시, 15초 만에 전국민 시선 강탈
사진화성시
[사진=화성시]
핫한 도시, 경기도 화성특례시가 한 방 제대로 터뜨렸다. ‘정조대왕의 도시’라는 새로운 도시브랜딩을 위해 제작된 광고영상이 공개되자마자 순식간에 시선을 사로잡으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단 15초의 짧은 영상에 담긴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는 역대급 몰입감의 내러티브, 압도적이지만 디테일 있는 미장센 연출, 넘치는 역동감 속에 숨 막히는 긴장감을 표현한 영상편집까지... 그리고 영상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한류스타 같은 정조대왕의 이미지! "보는 순간 중독된다. 자꾸만 리플레이 하게 된다!"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최첨단 AI 영상기술을 통해 탄생한 이 광고영상은 "1777년 음력 7월 28일, 정조대왕 즉위 1년"이라는 자막과 함께 시작한다. 정조대왕이 즉위 직후 있었던 암살미수 사건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다.
 
조선왕조에서 세종대왕과 함께 가장 위대한 왕으로 칭송받는 정조대왕, 세종대왕이 갖지 못했던 한 가지를 더 소유했으니, 그것은 바로 출중한 무예 실력! 비장한 표정으로 검을 들고 궁궐에 침입한 자객과 침착하게 맞서는 정조대왕.

국가와 백성을 위한 사랑, 지도자의 기개와 위기대응 능력을 상징하며 저항하는 세력들을 꺽고 개혁을 추진했던 정조대왕의 국정 철학과 정치 리더십을 상징하는 순간이다. 

이는 단순한 흥미를 위한 픽션 영상이 아니라, 화성특례시가 추구하는 시정철학, 즉 ‘단순히 과거의 유산을 보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의미를 현재와 미래로 확장하겠다’는 화성특례시의 의지를 보여주는 영상 메시지다.

이번 광고는 다음 주 열리는 ‘정조대왕 효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9/27~28)를 알리는 핵심 홍보 콘텐츠로, KBS ‘1박 2일’, SBS ‘동상이몽’·‘8시 뉴스’, MBC ‘놀면 뭐하니’ 등 최상위 시청률 프로그램에 대거 노출된다.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단기간에 화성특례시의 도시브랜딩과 대표축제를 전국에 알리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영상이 빠르게 퍼지며 누리꾼들 사이에서 "티저 광고는 신의 한 수", "역대급 퀄리티의 지방정부 홍보영상", "화성 공무원 센스 최고!"는 극찬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언론도 "지방정부 광고 차원을 넘어선 완성도", "도시 브랜딩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고 호평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일반적인 지자체 홍보 영상의 틀을 깬 이번 시도는 언론과 대중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짧지만 강렬한 한 방으로 ‘정조대왕의 도시, 화성특례시’라는 브랜드를 전국에 확실히 각인시킨 이번 광고로 인해 화성특례시의 기획력과 차별화된 홍보 전략에 벌써부터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번 성공을 발판으로 화성시는 도시 철학을 담은 후속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해 전국민의 시선을 강탈할 계획이라 하니, 과연 다음엔 어떤 파격적인 모습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지 기대되며 ‘정조대왕 효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