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관리부터 인사관리까지...직무능력은행이 지원합니다"

  • 직무능력은행 활용 9건 우수사례 발표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 문씨는 항공기 운항기술 지원 업무를 꿈꿨지만 기술 역량과 검증된 경험이 부족해 부서 이동이 어려웠다. 그러던 중 직무능력은행을 통해 그동안의 경력, 교육, 훈련 이력을 NCS 기준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직무능력인정서로 기술 역량을 공식 증명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항공 운항기술팀으로의 전환에 성공했고 현재는 항공기 성능 분석과 운항 매뉴얼 개발 등 전문 기술업무를 수행 중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문씨와 같이 직무능력은행을 우수하게 활용한 사례 9점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직무능력은행은 개인이 생애에 걸쳐 습득한 다양한 직무능력(자격·교육·훈련·경력)을 저축·통합 관리하여 취업, 자기계발, 인사관리 등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개인별 직무능력 정보관리 시스템'이다.

개인부문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문씨는 직무능력은행을 활용해 업무 전환에 성공했다.

개인 부문에서 문씨를 비롯해 6명이 선정됐다. 단체부문 우수사례로는 팬택씨앤아이엔지니어링 등 3곳이 선정됐다. 

이 외에도 직무능력은행을 30여년 간의 경력을 체계적으로 정리·증명하는데 활용한 사례 맞춤형 직업상담과 취업지원에 활용한 사례 직무데이터에 기반한 직무중심 인사관리 체계 구축에 활용한 사례 등 다양한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임영미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직무능력은행은 개인 생애 경력의 체계적인 관리와 기업의 직무 중심 인사관리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며 "앞으로 직무능력은행이 더욱 확산돼 개인의 경력개발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이끄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