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에코 DK몰 사태 해결책 모색

  • 한전·전북도·중기청 등 유관기관, 이마트 등 입점 상인현장 모여 간담회 진행

우범기 전주시장왼쪽 두 번째이 3일 단전사태를 겪고 있는 송천동 에코 DK몰을 찾아 입점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왼쪽 두 번째)이 3일 단전사태를 겪고 있는 송천동 에코 DK몰을 찾아 입점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이 송천동 에코 DK몰 사태와 관련, 인근 상인의 피해 상황을 듣고 유관 기관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3일 시에 따르면 우범기 시장은 송천동 에코시티 DK몰 인근에서 전북도와 중소기업청, 경제통상진흥원, 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현재 에코시티 DK몰은 소유자의 경영난으로 인해 3개월 동안 전기요금이 체납되는 등 공과금이 납부되지 않아 지난 21일 한전으로부터 단전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이마트 에코시티점 등 20여 개 입점 업체들이 임시휴업에 들어갔다. 그에 입점 상인들과 주변 상인들, 인근 주민들은 큰 피해 및 불편을 겪고 있다.

이날 현장 간담회는 DK몰 폐쇄에 따른 주변 상인들의 피해 상황과 주변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 시장은 간담회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전북도와 전주시, 한국전력 및 전북중소벤처기업청, 경제통상진흥원, 신용보증재단 등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알렸다. 이어 현장에서 접수된 각종 애로사항을 협의체를 통해 접수받은 후 참여 기관별 지원 방안을 정리하고 추후 정책 방향 수립을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21일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관계자들을 포함한 대책 협의체를 구성했고, 피해 소상공인에 대해 시 일자리센터 연계 일자리 지원 및 신용보증재단 연계 대출 지원 등 행정적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법률 및 일자리, 경영지원 등 행정적 지원을 지속하는 한편, 영업 현황 및 휴·폐점, 철수 동향을 꾸준히 파악할 계획이다.

우범기 시장은 “에코시티 DK몰 단전으로 인해 억울한 소상공인과 피해 시민의 목소리에 계속 귀 기울이겠다”면서 “유관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와 현장 소통을 통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약 이행현황 점검…주민배심원 1차 회의 개최
사진전주시
[사진=전주시]
​​​​​​​전주시는 3일 우범기 시장과 35명의 주민배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공약 평가를 위한 주민배심원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주민배심원제’는 주민이 직접 공약 이행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공약 점검 방식 중 하나로, 시는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촘촘하게 추진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추진하고 있다.

주민배심원단은 이날 첫 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24일까지 총 3회에 걸쳐 민선8기 공약 이행 점검 및 공약 변경 적정 여부 심의, 개선방안 제안 등을 위한 회의를 이어간다.

이날 첫 회의에는 △주민배심원 위촉 △매니페스토 운동과 주민배심원에 대한 교육 △5개 분임조 구성 및 토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향후 2차 회의에서는 공약사업 담당 부서의 진행사항 청취 및 질의응답을 통해 공약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분임별 심도있는 토론과정을 거치게 된다. 

마지막인 3차 회의에서는 분임 및 전체 회의를 통해 공약 조정 안건 승인 여부 및 개선 권고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시는 주민배심원 회의 결과와 권고안을 오는 12월 중 전주시 누리집에 게시하는 등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과 소통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주민배심원 선정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전주시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방식의 음성 응답시스템(ARS)과 2차 전화 면접 등을 거쳐 성별과 연령, 거주지역 등을 고려해 35명의 배심원을 선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